일반자료/교육

[스크랩] 교육사상사 예상문제 10번

김노섭-열린문 2007. 6. 14. 12:24
10. 랜돌프 밀러(Randolph C. Miller)의 교육사상을 쓰시오.

밀러는 William Temple의 경험의 신학과 Martin Buber의 관계철학에 근거해서 "관계"를 중신으로 기독교교육 사상을 전개함. 밀러의 사상은 그의 책 "The Clue to Christian Education"(기독교교육의 단서)에서 볼 수 있다.

1) 교육 신학의 구조

(1) 성서의 수직적 차원: 성서 전체를 관통하는 중심 주제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이며 그 관계 속에 드러나는 구속의 드라마는 5C를 통해 표현 됨.
5C는 Creation(창조)- Covenant(언약)- Christ(예수님)- Church(교회)- Consummation(완성)을 말한다.

(2) 하나님의 역사 참여
스마트에게 있어서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 사건을 떠나서는 이해할 수 없다는 그리스도 중심적 이해에 머물러 있음. 밀러는 그리스도 사건이 특별계시임을 인정하는 동시에, 하나님의 계시는 또한 일상생할 속에서 경험되어야 한다고 주장. 이러한 계시를 통해 하나님은 인간에게 용서와 사랑을 통해 새로운 삶의 의미를 불어 넣어주는 인격적 존재임을 주장.

(3) 인격적 하나님과 응답적 인간 사이에 맺어지는 새로운 관계
밀러에 의해 제시된 관계신학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관계 뿐 아니라 교육 과정에 있어서의 교리와 경험, 내용, 방법을 안내 인도함. 관계 자체가 하나의 신학을 형성하며(관계신학), 그 관계는 언어를 통해 표현 됨.

2) 인간 이해
(1) 역설적 존재: 의인이면서 동시에 죄인
(2) 관계적 존재: I and Thou(나와 하나님): '나' 라는 존재는 관계속에서만 존재.
(3) 화해를 통한 인간 성장: 하나님의 은총(복음)

3) 교육목적
관계에의 참여: 하나님 의식 일깨움, 예수의 경험 가능케 함. 그리스도와 같은 품성 개발, 새로운 사회건설 참여, 교회에의 참여, 크리스찬 가정에 대한 감격, 삶과 우주에 대한 바른 해석, 종교경험의 개발.

4) 교육방법
관계언어의 방법: 기독교적 진리, 즉, 구원의 능력과 이에 참여하는 인간의 경험 사이의 관계를 매개로 하는 모든 행위. 문제점: 막연하고 추상적이다.

출처 : 교회교육사
글쓴이 : 임영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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