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제임스 스마트(James Smart)의 교육사상을 쓰시오.
1) 스마트는 바르트의 신학에 근거해서 "말씀"을 중심으로 기독교교육사상을 새롭게 풀어내었다.(인간 실존 경시함)
2) 그는 1944년에서 1950년까지 미국 북장로교회 커리큘럼 작성 책임을 맡는 과정을 통해 기독교교육의 교육신학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됨.
가. 교육신학 구조: 스마트의 교육신학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을 계시하신 하나님의 말씀.
나. 인간이해: 신의 형상을 지니고 있지만 타락한 존재
다. 교육목적: 회심과 양육을 통한 그리스도의 제자화
라. 교육방법: 교육방법의 원형을 예수의 교육적 행위에서 찾는다.(만남, 관계, 참여의 방법)
1) 스마트는 바르트의 신학에 근거해서 "말씀"을 중심으로 기독교교육사상을 새롭게 풀어내었다.(인간 실존 경시함)
2) 그는 1944년에서 1950년까지 미국 북장로교회 커리큘럼 작성 책임을 맡는 과정을 통해 기독교교육의 교육신학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됨.
가. 교육신학 구조: 스마트의 교육신학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을 계시하신 하나님의 말씀.
나. 인간이해: 신의 형상을 지니고 있지만 타락한 존재
다. 교육목적: 회심과 양육을 통한 그리스도의 제자화
라. 교육방법: 교육방법의 원형을 예수의 교육적 행위에서 찾는다.(만남, 관계, 참여의 방법)
출처 : 교회교육사
글쓴이 : 임영범 원글보기
메모 :
'일반자료 >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교육사상사 예상문제 11번(마지막) (0) | 2007.06.14 |
---|---|
[스크랩] 교육사상사 예상문제 10번 (0) | 2007.06.14 |
[스크랩] 교육 사상사 예상문제 8번 (0) | 2007.06.14 |
[스크랩] 교육사상사 예상문제 7번 (0) | 2007.06.14 |
[스크랩] 교육사상사 예상 문제 6번 (0) | 2007.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