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자료/교육

[스크랩] 교육사상사 예상문제 7번

김노섭-열린문 2007. 6. 14. 12:22
7. 쉘톤 스미스(Shelton Smith)의 교육사상을 쓰시오.

1) 시대적 배경: 스미스는 기독교교육학파의 문을 연 사람이었다. 당시는 인류공명 위기의식이 고조되었던 시기였다.
(1) 양차 세계대전의 발발
(2) 1930년대 미국 경제 대공황
(3) 신학적 지각 변동: 바르트의 "로마서 강해"로(말씀의 신학, 위기의 신학, 현실적 신학)
(4) 1932년 라인홀드 니버의 "Moral Man and Immoral Society"저술. 인간타락의 실재를 엄연한 현실로 인정하는 동시에, 이신칭의라는 성서적 은총의 개념을 역사 해석의 중심 축으로 해석했다.

2) 생애와 저서와 교육사상
(1) 1923년 예일대학 철학박사 취득 후 콜롬비아 대학 종교교육철학 교수로 재직시까지 그의 사상은 코우와 듀이의 사상과 유사했다.
(2) 1931년 뉴욕 유니온 신학대학원 교수 재직시 사상적 전환 일어남
(3) 1933년 종교교육대회에서 바르트신학 비판하도록 요청 받음. 그러나 바르트의 "The Word of God and Word of Man" 과 브루너의 위기의 신학을 읽는 중 사상적 변화를 겪게 됨.
(4) 1933년 종교교육대회 강연: "Let Religious Education reckon with Barthians"에서 "복음주의 교육" 주창함.
(5) 이후 듀크 대학으로 옮겨 1939년 "종교교육에 있어서 신학적 구성"이라는 논문 발표함.
(6) 1941년 "신앙과 교육"을 통하여 스미스의 교육사상 집대성함.
(7) 이후 스미스의 관심은 점차 기독교윤리와 미국교회사로 옮겨감에 따라 기독교교육에 대한 직접적인 학문적 공헌은 중지됨.
출처 : 교회교육사
글쓴이 : 임영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