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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교육사상사 예상 문제 6번

김노섭-열린문 2007. 6. 14. 12:22
6. 코우(George A. Coe)의 교육사상을 쓰시오.

코우는 기독교교육을 학문적으로 집대성한 사람이다. 그는 1862년 뉴욕의 한 감리교회 목사 아들로 출생. 보스턴 대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 취득. 1893년 Northwestern 대학교 철학 교수 임명. 1922년 뉴욕 유니온 신학대학원 교수 임명. 인간구원은 "하나님의 민주주의"(Democracy of God)를 위한 젊은이의 성숙 및 성장으로 봄. "하나님의 민주주의"는 인간의 상상력과 생생한 통찰력을 통해 인간의 삶 속에서 느낄 수 있는 신의식을 통해 성숙해 가는 사회적 이상주의를 말한다.

1) 예배이해: 예배를 통한 신과 인간의 교제는 인간을 사회적 의식과 사회적 목적에로 성장시킴.

2) 교회이해: 교회는 사회적 유산의 전달자, 신-인 및 인간공동체를 위한 교제 공동체, 예배 공동체

3) 교육에 의한 구원 주장. 민주주의는 정치 구현의 이상적 형태라 할 수 있지만, 인간과 역사 속에 내재하는 신의 존재에 참여할 때에만 민주주의의 참된 이상 실현 가능. 이것을 위한 인간 행위가 바로 "교육"이다.

4) 종교교육협회, 아동문제, 노동문제, 주택문제, 사회문제에 깊이 관여,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기 위한 사회변화와 교육을 통해 "하나님의 민주주의"가 실현되어 감을 주장.

5) 정통주의 신학의 교리의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비판했다.
가. 인간의 전적 타락은 인간 및 역사의 발전과 성장의 가능성 부정
나. 아동의 특성을 이해, 수용하기보다 성인의 입장에서 판단, 교정하는 일방적 교육
다. 교리적 억압과 교육적 강압을 통해 인간의 창의성과 자유 압제
라. 회심 중심의 감정주의에 빠져든다고 주장함. 이상과 같은 문제 제기는 맞지만 대안은 너무 이상적이고 난관적이었다.

6) 코우의 교육사상
가. 어린이들을 아브라함의 후예로서 하나님과의 언약관계 속에 출생, 성장하는 생명으로 이해함. 곧 "생성과정 속에 있는 가능적 존재"로 봄.
나. 양육 및 부모의 가정교육의 중요성과 유아세례의 중요성 강조(부쉬넬의 사상 계승)
다. 전인적 인간이해
·심리적 존재: 지, 정, 의(자기 자신의 내적 통일)
·윤리적 존재: 인간은 삶 속에서 이상과 선을 추구하고 있음을 볼 때 인간은 윤리적 존재임을 알 수 있음(이웃, 사회와의 올바른 관계 정립)
·종교적 존재: 존재의 궁극적 근거와 원리가 되는 신과의 관계 정립을 통해 진정한 자기 실현과 전인적 삶의 완성이 가능해짐.

7) 종교교육: 신의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교육목적 설정과 교육과정을 생동적이고도 창조적으로 이룩해 가는 총체적 행위의 사회복음주의와 궤를 같이 함.

8) 코우의 교육방법: 인격원리
가. 주입식 교육방법이 교리나 전통에서 출발한다면, 인격원리의 방법은 인간이 가진 잠재력과 가능에서부터 출발.
나. 인격의 정의: 인격이란 정적인 것이 아니고 오히려 자기인식적 행위 속에서 계속적으로 자기 존재의 근거가 되는 근본 성품을 말한다.
다. 자기인식의 역동성은 다음과 같은 교육의 매개를 통해 이루어짐.
자연의 통제: 해로운 것은 막아주고 이로운 것은 도와주는 것
놀이를 통한 교육: 자연, 음악, 드라마, 문학 등 진선미에 대한 생명체의 자발적 감상
자신과 타자와의 동일화 과정 및 상호관계성을 통한 인격의 사회화
실패와 역경을 통한 인격의 심화과정
예배: 감사, 찬양, 회개, 기도 등의 예배 행위는 인격적 주체로서의 인간을 하나님과 긴밀한 교제를 나눌 수 있도록 함으로써 새로운 윤리관을 형성해 나가게 됨.
출처 : 교회교육사
글쓴이 : 임영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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