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자료/교육

[스크랩] 교육사상사 예상문제 4번

김노섭-열린문 2007. 6. 14. 12:21
4. 호레이스 부쉬넬(기독교교육의 학문적 시초)의 교육사상에 대해서 쓰시오.

1) 출생 및 역사적 배경

(1) 출생
1802년 Conneticut주 Bantam에서 출생. 1827년 예일대 졸업. 1833년 예일대 신학부 졸업.
Hartford의 North Church 담임목사

(2) 배경
18세기 미국 1,2차 대각성 운동시기: 대표적 지도자(조나단 에드워즈, 조지 화이트필드).
직접적 종교경험과 즉각적 회심 강조됨. 19세기까지 그 여파가 미국 전역에 퍼짐. 주일학교 운동이 회심체험과 구령사업을 통하여 교회를 부흥시켰다는 공헌도 있지만, 회심을 지나치게 강조하다보니 아이들이 경시됨. 이성보다 감정을 강조(열광주의에 빠짐). 이것을 부쉬넬이 지적. 회심은 개인적임. 따라서 부쉬넬은 공동체성을 강조. 곧 회중교회(개혁교회지만 자유주의,진보주의)이다.

2) 교육사상(양육의 중요성, 부모의 교육적 책임의 중요성, 가정화를 중심으로 한 교육)

부쉬넬은 당시 주일학교의 회심 일변도의 교육을 '타조식 양육'의 예로 들면서 당시 전도와 부흥에 눈이 어두워 양육의 책임을 소홀히 한 교회와 부모에게 경종을 울렸다. 그리고 가정의 역할(부모의 역할)과 유아세례를 강조했다. 부쉬넬에게 있어서 가정은 하나의 작은 사회였다. 따라서 가정 안에서 항상 양육이 일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Christian Nurture(기독교적 양육)에서 그의 사상을 엿볼 수 있는데, 그는 뉴잉글랜드 회중주의 교회 신학의 영향을 받았다. 특히 깔뱅의 "언약공동체"로서의 교회(하나님의 집)를 이해하였다. 그의 교육은,
첫째, 교육내용: 양육대 회심
둘째, 교육대상: 공동체대 개인
셋째, 계시이해: 이성대 감정
넷째, 역사이해: 연속성대 불연속성
다섯째, 인간본성: 낙관적대 비관적
정리해 보면, 부쉬넬은 "양육", "공동체", "이성", "연속성", "낙관적"교육이었다.
출처 : 교회교육사
글쓴이 : 임영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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