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자료/교육

[스크랩] 교육목회 예상문제 5번

김노섭-열린문 2007. 6. 14. 12:14
5. 교회 현장을 위한 교육목회의 이론적 기초에 대해서 쓰시오.

현대인들은 교회 없이도 생활할 수 있다. 교회 안에서 신비롭게 간직되었던 성서를 비롯하여 교회에서의 활동 내용들이 개방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목사를 통하지 않고서도 매체를 통해 감동적이고 은혜로운 설교를 접할 수 있으며, 영성훈련까지도 가능케 되었다.

1) 한국교회가 가진 갈등의 모습
한국교회는 보수적인 교회 모습과 급진적인 교회 모습이 서로 얽혀져 고통 당하는 모습이다. 타계주의, 기복주의, 신비주의 신앙, 교직자의 자질 문제, 신학교의 난립 문제, 교파 및 교권 문제, 지방색과 파벌주의, 사이비와 이단 종파, 도시교회와 농촌교회와의 갈등 등 한국교회는 세속화의 영향을 받으면서 물량주의적 성장에 뒤따르는 질적 성장의 과제가 새로 등장했다.

2) 교회론에 기초한 교회 본질과 사명
성경에서는 교회의 본질을 '하나님의 백성', '그리스도의 몸', '성도의 사귐'이라고 하며, '하나님의 백성으로의 교회',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성령의 교제로서의 교회'로 이해한다. 교회의 본질을 표현한 엘빈 린그렌(Alvin J. Lindgren)은 성서적인 개념에 따라 세 가지 주제로 요약하였다.
(1) 하나님이 선택한 공동체로서의 교회
이 말은 첫째, 교회는 하나님의 것이다. 둘째, 교회는 하나님의 사랑을 알리는 목적을 위하여 부름을 받았다. 셋째,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인 인간들의 공동체라는 말이다.

(2)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이 말은 첫째,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고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이다.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가 되신다는 것은 그리스도가 교회를 설립하셨고, 부활하셔서 교회를 계속 인도하신다는 확신에 근거를 둔다. 둘째, 교회의 공동적인 일치이다. 여러 가지 기능과 지체를 가진 몸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상호간의 유기적인 상호의존성을 간직해 왔다. 셋째, 그리스도의 사역의 현장으로서의 교회이다.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통하여 계속 일하시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사역의 연장으로서 몸된 교회는 종이 될 책임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넷째, 살아있는 유기체로서의 교회이다. 이 말은 교회는 변화를 통하여 성장하고 발전하는 살아있는 유기체라는 것이다. 따라서 세포분열과 변화를 통하여 성장을 하고 있다. 곧 교회는 자체 안에 갱생의 힘이 주어진 살아있는 유기체라는 것이다.

(3) 구속적 사랑의 친교로서의 교회
교회의 선교적 사명은 친교를 통하여 사랑을 세상에 전달하기 위한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는 일이다. 친교의 기반은 하나님의 사랑으로서 그 사랑을 체험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3중의 사역을 감당해야 한다. 첫째, 교인들은 서로 믿음을 굳게 하여야 한다. 둘째, 친교를 통한 교인의 일치는 교회로 하여금 세상을 섬기는 공동체가 되게 한다. 셋째, 각자는 자기의 생업과 매일의 과제를 수행할 때 그리스도를 위한 증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4) 성령의 교제로서의 교회
교회의 본질은 '하나님의 백성', 교회의 임무는 '그리스도의 몸'으로 표현한다면, 교회의 역동성은 '성령의 교제'라고 설명할 수 있다. 성령의 친교로서 교회는 하나님과 그리고 서로간에 연합할 뿐만 아니라 다시 세상으로 사명을 가지고 나아가게 된다. 이러한 교회는 1)하나의 교회. 2)거룩한 교회. 3)보편적인 교회. 4) 사도적 교회라는 특성을 갖는다.

3) 한국 교회의 과제와 교회 교육의 과제

● 고용수
1) 한국교회의 과제
(1) 육체적, 지적, 도덕적, 영적 발달을 촉진시키는 일
(2) 의사 결정자로 하여금 변화의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는 준거의 틀을 마련하는 일
(3) 다양한 경험의 질을 개념화하도록 지도력을 개발하는 일
(4) 의사 결정자로 하여금 도덕적인 환경을 조성을 할 수 있도록 개발시키는 일
(5) 문화의 발전을 위한 방향을 정립하는 일
(6) 문화의 가치를 전수하기 위한 사회에 보호막 형성 또는 재형성하는 일
(7) 공동체를 개념화하는 지도력을 개발하는 일
(8) 문화적인 연속성에 대한 책임을 다하도록 기능을 개발하는 일
(9) 프로그램 강화를 위한 의사 소통의 이론을 개발하는 일
(10) 각 세대간의 잠재력 개발을 위한 커리큘럼을 개념화하는 일
(11) 인간 발달을 위한 학습환경을 조성하는 일
(12) 환경을 의미 있게 해석하도록 교회의 조직을 형성하고 힘을 집중시키는 일
(13) 성인을 위한 교육에 관심을 두는 일
(14) 정의의 요구를 실천하는 일
(15)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힘을 길러 주는 일

2) 교회교육의 과제
(1) 영적인 양육만이 아니라 전인 개발을 위한 센터로서의 교회
(2) 인간 개발 차원에서 한국의 토양에 맞는 교육
(3) 돌보고 양육하는 교육문화의 구조에 보다 나은 전문성이 요청된다.
(4) 그리스도의 인격 공동체 형성을 위한 신앙공동체 이론을 더 활성화해야 한다.
(5) 주체적인 활동인을 양성하는 일, 그리스도인의 공동체 의식과 역사 의식 함양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 정웅섭
1) 한국교회의 과제
(1) 인간화의 문제: 복음에 기초한 인간성 회복
(2) 신앙화의 문제: 양과 질의 불균형 극복
(3) 문화화의 문제: 물량주의와 권위의식의 극복. 민주적인 삶과 개방성의 확산.
(4) 역사화의 문제: 분파, 분열 의식과 집단간의 차별, 대립의식의 극복. 따라서 계층간의 협력, 교파간의 연합, 민족의 통일 성취.

2) 교회 교육적 과제
(1) 기독교 신앙과 문화 형성의 교육으로 교육목적을 확대해야 할 과제
(2) 성서 내용의 전달자로부터 성서의 삶과 만남으로 교육내용을 재정립할 과제
(3) 학교-교수 형태로부터 신앙공동체-삶의 교류형태로 구조적인 갱신을 꾀할 과제
(4) 교육 행정을 기계적인 조직 체제를 지양하고 유기적인 구조로 성숙할 과제

출처 : 교회교육사
글쓴이 : 임영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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