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교육목회에 있어서 "교회"의 의미는 무엇인가?
1) 교회의 본질
깔뱅은 교회의 모습은 두 가지로 이해할 수 있는데, 첫째, 구조적 본질로 이해하는 것이다. 이것은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이며, 하나님이 주인이며, 교회는 성도의 어머니로서 훈련과 교육의 사명을 강조하며,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되심을 분명히 한다. 즉 교회는 그 구조가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여 각기 유기체로서 지체의 사명을 다하는 선택된 무리들의 공동체이며, 인간의 구원을 위해 하나님께서 세우신 제도를 이해하는 것이다. 둘째, 차원적 본질로 이해하는 것이다. 하나의 교회, 거룩한 교회, 교회의 보편성, 교회의 사도성은 교회의 본질을 나타내 것으로서 어떤 특정한 사람이나 특정한 교회에만 교회의 권위가 있음을 부정하고 하나님의 사랑, 그리스도의 역사, 성령의 활동으로 교회가 교회 되는 본질을 부여받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2) 교회의 기능
깔뱅이 말하는 목회의 기능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화해의 선포"이다. 이 화해의 선포를 감당하는 것을 "목회적 기능"이라고 하며 이 사명의 방편으로 "말씀의 선포" 와 "성례전의 집행", "성도의 훈련"을 통해서 교회 안에서의 화해가 성도들의 생활에 계속되어야 하는 기능을 의미하는 것이다. 다음에 화해의 선포를 교회 법에서 감당하는 것이 선교적 기능으로서 교회 전체가 사도와 예언자의 가르침에 따라 그리스도를 증거 해야 하는 사도적 사명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깔뱅이 선교적 기능을 "예언자직"(말씀의 선포), "제사장직"(성례전의 집행), "왕직"(성도의 훈련)으로 하나님 나라의 확장에 대한 관심, 선택받은 성도의 책임을 강조하고 있으며, 특히 교회의 선교적 기능은 "생업에의 소명"과 "지역사회의 개혁"을 위한 소명이 있음을 강조하여 하나님께만 영광돌리는 사회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였다.
3) 교육 신학적 입장에서 교회는 무엇인가?
(1) 교회: 그리스도의 몸
(2) 교회의 중심적 관심: 생명과 전인적 초점.
(3) 교회의 기능: 생명의 목표. 제자교육.
(4) 교회의 강화: 생명의 전달. 삶의 모범.
(5) 교회의 힘: 생명의 동력. 사랑의 관계.
(6) 교회의 열매(풍성): 생명의 전수. 교육과 전도.
이상의 교회론의 모습들은 교회를 어떤 틀에 고정 관념으로 이해하지 않고 항상 말씀과 성령의 역사 속에서 생명을 지니며, 생명을 유지하며 생명력을 주며, 그 생명의 결과를 풍성하게 하는 데 있다. 그러기에 성직자 중심이 아니라 선택된 사람들의 공동체이며, 개인만이 아니라 유기체적 관계이며 성직자의 직무를 강조하면서도 하나님의 백성이 사도적 사명을 감당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교회는 언제나 생명을 위한 교육과 훈련이 병행되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세계의 교회가 언제나 일치를 지향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1) 교회의 본질
깔뱅은 교회의 모습은 두 가지로 이해할 수 있는데, 첫째, 구조적 본질로 이해하는 것이다. 이것은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이며, 하나님이 주인이며, 교회는 성도의 어머니로서 훈련과 교육의 사명을 강조하며,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되심을 분명히 한다. 즉 교회는 그 구조가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여 각기 유기체로서 지체의 사명을 다하는 선택된 무리들의 공동체이며, 인간의 구원을 위해 하나님께서 세우신 제도를 이해하는 것이다. 둘째, 차원적 본질로 이해하는 것이다. 하나의 교회, 거룩한 교회, 교회의 보편성, 교회의 사도성은 교회의 본질을 나타내 것으로서 어떤 특정한 사람이나 특정한 교회에만 교회의 권위가 있음을 부정하고 하나님의 사랑, 그리스도의 역사, 성령의 활동으로 교회가 교회 되는 본질을 부여받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2) 교회의 기능
깔뱅이 말하는 목회의 기능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화해의 선포"이다. 이 화해의 선포를 감당하는 것을 "목회적 기능"이라고 하며 이 사명의 방편으로 "말씀의 선포" 와 "성례전의 집행", "성도의 훈련"을 통해서 교회 안에서의 화해가 성도들의 생활에 계속되어야 하는 기능을 의미하는 것이다. 다음에 화해의 선포를 교회 법에서 감당하는 것이 선교적 기능으로서 교회 전체가 사도와 예언자의 가르침에 따라 그리스도를 증거 해야 하는 사도적 사명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깔뱅이 선교적 기능을 "예언자직"(말씀의 선포), "제사장직"(성례전의 집행), "왕직"(성도의 훈련)으로 하나님 나라의 확장에 대한 관심, 선택받은 성도의 책임을 강조하고 있으며, 특히 교회의 선교적 기능은 "생업에의 소명"과 "지역사회의 개혁"을 위한 소명이 있음을 강조하여 하나님께만 영광돌리는 사회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였다.
3) 교육 신학적 입장에서 교회는 무엇인가?
(1) 교회: 그리스도의 몸
(2) 교회의 중심적 관심: 생명과 전인적 초점.
(3) 교회의 기능: 생명의 목표. 제자교육.
(4) 교회의 강화: 생명의 전달. 삶의 모범.
(5) 교회의 힘: 생명의 동력. 사랑의 관계.
(6) 교회의 열매(풍성): 생명의 전수. 교육과 전도.
이상의 교회론의 모습들은 교회를 어떤 틀에 고정 관념으로 이해하지 않고 항상 말씀과 성령의 역사 속에서 생명을 지니며, 생명을 유지하며 생명력을 주며, 그 생명의 결과를 풍성하게 하는 데 있다. 그러기에 성직자 중심이 아니라 선택된 사람들의 공동체이며, 개인만이 아니라 유기체적 관계이며 성직자의 직무를 강조하면서도 하나님의 백성이 사도적 사명을 감당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교회는 언제나 생명을 위한 교육과 훈련이 병행되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세계의 교회가 언제나 일치를 지향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출처 : 교회교육사
글쓴이 : 임영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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