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교육목회에 있어서 "교육"이라는 의미는 무엇인가?
1) 의미
기독교교육은 복음을 교육하는 복음교육이다. 기독교 복음이 전달되는 신앙사건은 첫째, 계시적. 둘째, 체험적. 셋째, 신앙의 고백과 결단이 일어나는 구체적 신앙응답이다. 그러나 교육은 하나의 문화행위이며 전달행위이고 방법이며 기술이다. 즉 신앙의 과정과 기능의 과정, 신학과 교육 사이의 상호작용을 그 기본 구조로 삼으며 인간 활동 전반에서 일어나는 모든 기독교적 교육행위, 교회가 의도적으로 시행하는 교육의 과정들을 들어 기독교교육의 의미라고 할 수 있다. 부언하면 복음과 전문성이 없는 교육은 기독교교육이 아니다.
2) 그 위치
Jim Wilholt는 "기독교 교육의 위기는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목적이 명확하지 못하는 데 기인한다. 교육에 대한 많은 봉사자들의 교육적 노력들이 궁극적 목적 없이 행해지고 있다"고 지적함. 요즘 교육목회의 주제는 무엇이며, 기독교 교육적 목적이 분명하게 위치를 잡아주고 있는가? 방법을 위한 방법, 이 세상이 기술 왕국, 업적 왕국을 위해 줄달음치듯이 목회도 성취와 업적왕국을 위해 치달을 때 교육은 그 위치를 잃게 된다. 현재 교회는 성장 경쟁 때문에 가장 중요한 목회 윤리를 상실하고 있다. 교회마저도 물량적이며, 비인간적인 모습을 가질 때 교회 교육은 성취와 업적 왕국 속에서 영원히 갈등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교회 교육이 목회의 현장 속에서 그 의미와 위치에 대한 새로운 사상과 발전이 있어야 한다.
3) 교회교육의 책임 영역들
(1) 복음교육의 책임
복음교육의 책임에는 먼저 복음 자체를 선포하고, 해석하고, 증언하고 가르치는 것이다. 회개, 신앙고백, 세례가 중심을 이루며 구원의 확신과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를 통한 내용들이 복음의 내용에 근간을 이루며 동시에 복음의 삶을 가르치는 책임을 말한다. 한 마디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중생 하게 하고 그 속에서 자아확립, 자기인식이 가능케 하며 바람직한 기독교인이 되게 하는 것이다.
(2) 지역사회 봉사교육의 책임
교회는 빛과 소금으로 존재할 책임이 있다. 교회의 지역성을 회복해야 하며, 지역사회를 위해서 봉사의 책임을 감당해야 한다.
(3) 이념비판과 교육의 책임
우리는 이념 시대에 살고 있다. 이념 때문에 갈라지고 서로 원수가 되고 죽이는 데까지 이르렀다. 그리고 그것들은 정치적, 경제적, 집단적 성격을 가진다. 따라서 교회는 비판적 인성과 자아정체의 교육, 기독교적 사회비판 교육과 신학적 비판교육을 행해야 한다.
(4) 에큐메니칼 교육의 책임
교회는 홀로가 아니다. 공동체이며 사회이다. 따라서 문화, 관습, 전통, 지역을 추월하여 복음적 연합을 가능케 하는 교육적 책임이 있다.
(5) 토양에 맞는 교육의 책임
아무리 좋은 교육이라도 그것이 토양에 맞아야 한다. 따라서 내 토양의 분석과 그 토양에 맞는 파종과 양육이 필요한 것이다. 이것이 성숙한 교회가 갖는 교육의 모습이다.
1) 의미
기독교교육은 복음을 교육하는 복음교육이다. 기독교 복음이 전달되는 신앙사건은 첫째, 계시적. 둘째, 체험적. 셋째, 신앙의 고백과 결단이 일어나는 구체적 신앙응답이다. 그러나 교육은 하나의 문화행위이며 전달행위이고 방법이며 기술이다. 즉 신앙의 과정과 기능의 과정, 신학과 교육 사이의 상호작용을 그 기본 구조로 삼으며 인간 활동 전반에서 일어나는 모든 기독교적 교육행위, 교회가 의도적으로 시행하는 교육의 과정들을 들어 기독교교육의 의미라고 할 수 있다. 부언하면 복음과 전문성이 없는 교육은 기독교교육이 아니다.
2) 그 위치
Jim Wilholt는 "기독교 교육의 위기는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목적이 명확하지 못하는 데 기인한다. 교육에 대한 많은 봉사자들의 교육적 노력들이 궁극적 목적 없이 행해지고 있다"고 지적함. 요즘 교육목회의 주제는 무엇이며, 기독교 교육적 목적이 분명하게 위치를 잡아주고 있는가? 방법을 위한 방법, 이 세상이 기술 왕국, 업적 왕국을 위해 줄달음치듯이 목회도 성취와 업적왕국을 위해 치달을 때 교육은 그 위치를 잃게 된다. 현재 교회는 성장 경쟁 때문에 가장 중요한 목회 윤리를 상실하고 있다. 교회마저도 물량적이며, 비인간적인 모습을 가질 때 교회 교육은 성취와 업적 왕국 속에서 영원히 갈등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교회 교육이 목회의 현장 속에서 그 의미와 위치에 대한 새로운 사상과 발전이 있어야 한다.
3) 교회교육의 책임 영역들
(1) 복음교육의 책임
복음교육의 책임에는 먼저 복음 자체를 선포하고, 해석하고, 증언하고 가르치는 것이다. 회개, 신앙고백, 세례가 중심을 이루며 구원의 확신과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를 통한 내용들이 복음의 내용에 근간을 이루며 동시에 복음의 삶을 가르치는 책임을 말한다. 한 마디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중생 하게 하고 그 속에서 자아확립, 자기인식이 가능케 하며 바람직한 기독교인이 되게 하는 것이다.
(2) 지역사회 봉사교육의 책임
교회는 빛과 소금으로 존재할 책임이 있다. 교회의 지역성을 회복해야 하며, 지역사회를 위해서 봉사의 책임을 감당해야 한다.
(3) 이념비판과 교육의 책임
우리는 이념 시대에 살고 있다. 이념 때문에 갈라지고 서로 원수가 되고 죽이는 데까지 이르렀다. 그리고 그것들은 정치적, 경제적, 집단적 성격을 가진다. 따라서 교회는 비판적 인성과 자아정체의 교육, 기독교적 사회비판 교육과 신학적 비판교육을 행해야 한다.
(4) 에큐메니칼 교육의 책임
교회는 홀로가 아니다. 공동체이며 사회이다. 따라서 문화, 관습, 전통, 지역을 추월하여 복음적 연합을 가능케 하는 교육적 책임이 있다.
(5) 토양에 맞는 교육의 책임
아무리 좋은 교육이라도 그것이 토양에 맞아야 한다. 따라서 내 토양의 분석과 그 토양에 맞는 파종과 양육이 필요한 것이다. 이것이 성숙한 교회가 갖는 교육의 모습이다.
출처 : 교회교육사
글쓴이 : 임영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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