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목회의 모델적 접근 방법들을 쓰시오.
1) 성서 속에서 찾는 모델의 틀: 학문 이전의 틀
(1) 쉐마 모델
신명기 6장 4-9절을 중심으로 하면서 재해석되고 가정을 중심으로 전승되어지는 히브리 교육의 모델이며, 구약의 첫 교육실천의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모델의 교육원리는 신앙고백이며, 교육방법은 새기며 가르침, 상징, 의식들(할례, 절기, 기타)이고, 교육장소는 가정을 중심으로 하면서 후에 성전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는 것이다. 이것은 한마디로 "신앙고백"과 그 신앙고백에 맞는 "삶의 표현"으로 이어지고 거기서 전승이 되고 삶의 틀이 되게 하는 것이다. 나중에 이스라엘 민족사에서는 신앙고백, 제사(예배), 예언(삶)으로 틀이 형성된다.
(2) 회당 모델
이 모델은 포로생활 중에서 생겨난 것이라고 한다. 회당에서는 기본적으로 성경, 특히 토라 읽기, 듣기를 중심으로 예배와 가르침을 가졌다. 회당 존재의 의미는 첫째, 예배와 만남, 둘째, 배움의 강조, 셋째, 가르치는 장소였으며 다음의 3단계로 활동했다.
가. 초등단계- Beth Hasepher(책의 집): 성경 읽기, 암기 등의 기초교육
나. 중등단계- Beth Hamidrash, Beth Talmud(연구의 집): 성서를 체계적으로 배움. 해석과 질문과 해답, 일반과정으로 수학, 천문학, 지리 등을 가르침(중등이라고 하지만 고등교육이라고 할 수 있는 과정)
다. 고급단계- Academy: 랍비후보생, 경전화 작업
이 모델은 가정을 떠난 공식 기구로서의 교육행위가 이루어졌다는데 그 의미가 있으며, 교육현장의 "다원화"라는 특색을 갖고 있다.
(3) 예수 그리스도의 교육 모델
예수님은 "삶의 현장" 속에서의 교육행위를 가지셨다. 즉, 어렵고 복잡한 상황에서 가지신 것. 토라의 재해석, 하나님 나라의 선포, 대상에 따라 다양한 통로를 가지심. 중요 방법으로는 논쟁, 대화, 비유 등을 사용했다.
(4) 초대교회
초대교회는 "신앙과 공동생활"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이 때의 신앙의 중심은 예수의 구속사건- 십자가, 부활. 예수의 부활사건- 승천. 예수의 재림약속-선교로 함축된다. 이 신앙이 깨우쳐지고 전환점이 된 것이 '성령의 역사'이다. 이 때의 교육구조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속, 부활, 재림. 둘째, 성령의 역사. 셋째, 가르침. 넷째, 증인의 공동생활. 다섯째, 신앙적 공동생활이다.
2) 교회 역사 속에 나타난 모델
(1) 루터의 신앙교육서
루터의 신앙교육서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십계명: 인간진단.
둘째, 사도신경: 치료약을 얻게 하고.
셋째, 주기도문: 계속적으로 하나님과 교제.
넷째, 세례와 성례
다섯째, 참회에 대하여
여섯째, 제단의 성례
위 세 개는 죄사함, 회개, 성결을 가르치며 용서와 생명과 축복을 가르침.
일곱째, 아침저녁의 축복의 기도
여덟째, 식사 전과 후의 기도
위 둘은 기도의 모범들로 가정에서 실행.
이상의 여덟 가지는 질문과 대답을 통한 교육 교수법 사용함.
(2) 깔뱅의 신앙교육 모델
깔뱅의 '신앙교육서'는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갖는다.
첫째, 사도신경: 구원의 기본 교리, 신앙의 뿌리내림.
둘째, 십계명: 신앙적 삶. 은혜의 재발견. 예배. 제자의 삶. 복음적 통로를 갖게 함.
셋째, 주기도문: 어떻게 하나님을 찾으며 계속 교제할 것인가?
넷째, 성례: 은혜의 통로로서 성령의 역사와 보증.
이상 네 가지를 분석과 질문법을 교수법으로 하면서 인간의 목적과 하나님 인식을 가르침. 삶과 책임 강조함.
깔뱅의 교육은 첫째, 어린이와의 관계, 둘째, 청소년과의 관계, 셋째, 성인과의 관계, 넷째, 선교와의 관계로 다루면서 결국은 사회개혁까지 가능하도록 그 목표를 두고 있다. 따라서 교육을 통하여 하나님의 백성을 양육하고 보호하며 성숙한 하나님의 신앙인으로 하나님, 삶, 모든 관계에서 적용되기를 바라는 시도였다.
(3) 주일학교 운동
주일학교 교육 운동은 첫째, 평신도가 주도한 교육운동 이었다. 둘째, 교회 밖의 상황에 밀접한 관심을 갖고 있었다. 셋째, 인간의 삶, 사회문제 등을 의식하고 그 문제의 상황 속에서 일어난 것이었다. 넷째, 복음과 사회변화를 이어준 구조였다. 따라서 오늘날 한국 사회의 도시 빈민층에 교회가 어떻게 교육적 가치를 갖느냐 하는 것과도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단순한 주일학교에 주일날 모이는 교육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기독교 사회화 교육적 측면이 강조된 모델이라고 하겠다.
3) 현대 기독교 교육의 의미 속에서 찾는 모델
(1) 호레스 부쉬넬의 가정교육 모델
가. 교육과제: 부모 자신이 참된 신앙인이 되어 생활해야 함. 어린이는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배우게 됨.
나. 부모가 책임져야 할 교육방법: 신체적 양육, 사랑과 인격이 수반된 처벌의 방법. 놀이를 통한 방법의 지원과 실천. 기도의 방법. 좋은 대화의 방법.
다. 궁극적 목적: 계속적으로 경건 안에서 살게 함. 거룩한 덕을 갖게 함. 삶의 변화.
(2) 진보적인 사회화 모델
이 사회화 모델은 이상주의, 실용주의의 도구가 될 수도 있어서 자아와 사회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성장과 발달의 상호작용과도 관계가 된다. 웨스터 호프의 사회화 모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제 또는 가설: 사회화의 바탕이 될 신학적 연구, 비교종교, 사회학 성서양식비평, 종교교육사, 문화사 등.
둘째, 사회화 학습을 위한 현장: (1) 종교의식: 기억과 소망에 대한 의미 있는 축하행위. (2) 경험: 공동체 안에서 반사된 경험. (3) 행동: 사회 문제를 둘러싸고 그것들을 위한 계획된 행동.
셋째, 관계영역: (1) 종교의식: 유산과 전통을 통한 공동체의식으로 연대성을 갖도록 하며 결국 삶의 변화 의식을 갖게 함. (2) 경험: 교회공동체에서의 경험이 개인에게 의미가 될 수 있게 하는 것. 참신앙적 증거를 위한 경험. (3) 행동: 역사 안에서 사랑, 정의 권능이 역사 되게 하며, 그 기술 추진력과 책임감을 수립하고 행하는 것.
(3) 기독화를 중심으로 하는 모델
관계, 만남 등을 중심으로 하는 모델로서 인간의 힘을 중시하기보다는 말씀과의 만남을 중요시하는 것이다. 제임스 스마트, 랜돌프 밀러, 루이스 쉐릴등이 사상적 힘이 되며, 인격의 변화나 경험보다는 말씀과 성령의 임재에 의하여 새로운 창조를 가능케 해야한다는 것이다.
가. 원칙: 말씀과의 만남
나. 목적: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것
다. 방법: 만남, 관계 참여를 통하여
라. 교육현장: 가정, 교회, 학교에서 예배와 교제를 통하여(구속적 공동체)
(4) 선교적 모델
레티 러셀은 교회는 만남의 자리이지만 세계와 너무 단절되었기에 선교를 교회의 존재 이유로 해석함.
가. 교육의 목적: 참 인간성 회복
나. 교육신학의 기초: 하나님의 선교신학
다. 교육방법: 대화와 참여
위 운동에 동참하는 공동체를 증인공동체라 함. 이 증인공동체는 가족형태의 구조, 봉사구조, 기동부대적 구조를 갖고 언제나 하나님의 세계를 믿음의 눈으로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5) 신앙공동체 모델
신앙공동체 모델은 교회의 "진짜모습"을 보여주도록 하는 것이다. 고용수 교수는 개인의 자의식 개발, 개발 공동체 의식 개발, 역사 의식 개발로서 가능하다고 함.
1) 성서 속에서 찾는 모델의 틀: 학문 이전의 틀
(1) 쉐마 모델
신명기 6장 4-9절을 중심으로 하면서 재해석되고 가정을 중심으로 전승되어지는 히브리 교육의 모델이며, 구약의 첫 교육실천의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모델의 교육원리는 신앙고백이며, 교육방법은 새기며 가르침, 상징, 의식들(할례, 절기, 기타)이고, 교육장소는 가정을 중심으로 하면서 후에 성전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는 것이다. 이것은 한마디로 "신앙고백"과 그 신앙고백에 맞는 "삶의 표현"으로 이어지고 거기서 전승이 되고 삶의 틀이 되게 하는 것이다. 나중에 이스라엘 민족사에서는 신앙고백, 제사(예배), 예언(삶)으로 틀이 형성된다.
(2) 회당 모델
이 모델은 포로생활 중에서 생겨난 것이라고 한다. 회당에서는 기본적으로 성경, 특히 토라 읽기, 듣기를 중심으로 예배와 가르침을 가졌다. 회당 존재의 의미는 첫째, 예배와 만남, 둘째, 배움의 강조, 셋째, 가르치는 장소였으며 다음의 3단계로 활동했다.
가. 초등단계- Beth Hasepher(책의 집): 성경 읽기, 암기 등의 기초교육
나. 중등단계- Beth Hamidrash, Beth Talmud(연구의 집): 성서를 체계적으로 배움. 해석과 질문과 해답, 일반과정으로 수학, 천문학, 지리 등을 가르침(중등이라고 하지만 고등교육이라고 할 수 있는 과정)
다. 고급단계- Academy: 랍비후보생, 경전화 작업
이 모델은 가정을 떠난 공식 기구로서의 교육행위가 이루어졌다는데 그 의미가 있으며, 교육현장의 "다원화"라는 특색을 갖고 있다.
(3) 예수 그리스도의 교육 모델
예수님은 "삶의 현장" 속에서의 교육행위를 가지셨다. 즉, 어렵고 복잡한 상황에서 가지신 것. 토라의 재해석, 하나님 나라의 선포, 대상에 따라 다양한 통로를 가지심. 중요 방법으로는 논쟁, 대화, 비유 등을 사용했다.
(4) 초대교회
초대교회는 "신앙과 공동생활"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이 때의 신앙의 중심은 예수의 구속사건- 십자가, 부활. 예수의 부활사건- 승천. 예수의 재림약속-선교로 함축된다. 이 신앙이 깨우쳐지고 전환점이 된 것이 '성령의 역사'이다. 이 때의 교육구조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속, 부활, 재림. 둘째, 성령의 역사. 셋째, 가르침. 넷째, 증인의 공동생활. 다섯째, 신앙적 공동생활이다.
2) 교회 역사 속에 나타난 모델
(1) 루터의 신앙교육서
루터의 신앙교육서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십계명: 인간진단.
둘째, 사도신경: 치료약을 얻게 하고.
셋째, 주기도문: 계속적으로 하나님과 교제.
넷째, 세례와 성례
다섯째, 참회에 대하여
여섯째, 제단의 성례
위 세 개는 죄사함, 회개, 성결을 가르치며 용서와 생명과 축복을 가르침.
일곱째, 아침저녁의 축복의 기도
여덟째, 식사 전과 후의 기도
위 둘은 기도의 모범들로 가정에서 실행.
이상의 여덟 가지는 질문과 대답을 통한 교육 교수법 사용함.
(2) 깔뱅의 신앙교육 모델
깔뱅의 '신앙교육서'는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갖는다.
첫째, 사도신경: 구원의 기본 교리, 신앙의 뿌리내림.
둘째, 십계명: 신앙적 삶. 은혜의 재발견. 예배. 제자의 삶. 복음적 통로를 갖게 함.
셋째, 주기도문: 어떻게 하나님을 찾으며 계속 교제할 것인가?
넷째, 성례: 은혜의 통로로서 성령의 역사와 보증.
이상 네 가지를 분석과 질문법을 교수법으로 하면서 인간의 목적과 하나님 인식을 가르침. 삶과 책임 강조함.
깔뱅의 교육은 첫째, 어린이와의 관계, 둘째, 청소년과의 관계, 셋째, 성인과의 관계, 넷째, 선교와의 관계로 다루면서 결국은 사회개혁까지 가능하도록 그 목표를 두고 있다. 따라서 교육을 통하여 하나님의 백성을 양육하고 보호하며 성숙한 하나님의 신앙인으로 하나님, 삶, 모든 관계에서 적용되기를 바라는 시도였다.
(3) 주일학교 운동
주일학교 교육 운동은 첫째, 평신도가 주도한 교육운동 이었다. 둘째, 교회 밖의 상황에 밀접한 관심을 갖고 있었다. 셋째, 인간의 삶, 사회문제 등을 의식하고 그 문제의 상황 속에서 일어난 것이었다. 넷째, 복음과 사회변화를 이어준 구조였다. 따라서 오늘날 한국 사회의 도시 빈민층에 교회가 어떻게 교육적 가치를 갖느냐 하는 것과도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단순한 주일학교에 주일날 모이는 교육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기독교 사회화 교육적 측면이 강조된 모델이라고 하겠다.
3) 현대 기독교 교육의 의미 속에서 찾는 모델
(1) 호레스 부쉬넬의 가정교육 모델
가. 교육과제: 부모 자신이 참된 신앙인이 되어 생활해야 함. 어린이는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배우게 됨.
나. 부모가 책임져야 할 교육방법: 신체적 양육, 사랑과 인격이 수반된 처벌의 방법. 놀이를 통한 방법의 지원과 실천. 기도의 방법. 좋은 대화의 방법.
다. 궁극적 목적: 계속적으로 경건 안에서 살게 함. 거룩한 덕을 갖게 함. 삶의 변화.
(2) 진보적인 사회화 모델
이 사회화 모델은 이상주의, 실용주의의 도구가 될 수도 있어서 자아와 사회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성장과 발달의 상호작용과도 관계가 된다. 웨스터 호프의 사회화 모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제 또는 가설: 사회화의 바탕이 될 신학적 연구, 비교종교, 사회학 성서양식비평, 종교교육사, 문화사 등.
둘째, 사회화 학습을 위한 현장: (1) 종교의식: 기억과 소망에 대한 의미 있는 축하행위. (2) 경험: 공동체 안에서 반사된 경험. (3) 행동: 사회 문제를 둘러싸고 그것들을 위한 계획된 행동.
셋째, 관계영역: (1) 종교의식: 유산과 전통을 통한 공동체의식으로 연대성을 갖도록 하며 결국 삶의 변화 의식을 갖게 함. (2) 경험: 교회공동체에서의 경험이 개인에게 의미가 될 수 있게 하는 것. 참신앙적 증거를 위한 경험. (3) 행동: 역사 안에서 사랑, 정의 권능이 역사 되게 하며, 그 기술 추진력과 책임감을 수립하고 행하는 것.
(3) 기독화를 중심으로 하는 모델
관계, 만남 등을 중심으로 하는 모델로서 인간의 힘을 중시하기보다는 말씀과의 만남을 중요시하는 것이다. 제임스 스마트, 랜돌프 밀러, 루이스 쉐릴등이 사상적 힘이 되며, 인격의 변화나 경험보다는 말씀과 성령의 임재에 의하여 새로운 창조를 가능케 해야한다는 것이다.
가. 원칙: 말씀과의 만남
나. 목적: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것
다. 방법: 만남, 관계 참여를 통하여
라. 교육현장: 가정, 교회, 학교에서 예배와 교제를 통하여(구속적 공동체)
(4) 선교적 모델
레티 러셀은 교회는 만남의 자리이지만 세계와 너무 단절되었기에 선교를 교회의 존재 이유로 해석함.
가. 교육의 목적: 참 인간성 회복
나. 교육신학의 기초: 하나님의 선교신학
다. 교육방법: 대화와 참여
위 운동에 동참하는 공동체를 증인공동체라 함. 이 증인공동체는 가족형태의 구조, 봉사구조, 기동부대적 구조를 갖고 언제나 하나님의 세계를 믿음의 눈으로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5) 신앙공동체 모델
신앙공동체 모델은 교회의 "진짜모습"을 보여주도록 하는 것이다. 고용수 교수는 개인의 자의식 개발, 개발 공동체 의식 개발, 역사 의식 개발로서 가능하다고 함.
출처 : 교회교육사
글쓴이 : 임영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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