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기능 가정의 성인아이와 상담」
글쓴이 조도중앙교회 강미자 사모
- 차 례 -
Ⅰ. 서 론
Ⅱ. 내용요약 그리고 평가 및 나의 이론
제1부 : 역기능 가정의 성인아이
제1장-가정의 환경
제2장-성인아이의이해
제2부 : 성인 아이의 회복을 위한 상담
제1장-성인 아이의 정서적 역기능과 회복
제2장-일반적인 성인 아이의 모습
제3장-중독성 성인 아이의 회복
Ⅲ.평 가
. 결 론
※ 참고서적
Ⅰ. 서 론
하나님을 떠나 사는 사람이나 가정은 왜곡된 모습이 형성된다. 따라서 아담의 후손들의 가정은 원죄에 의한 역기능을 가지고 있다고도 볼 수있다.
본 책자에서 다루고 있는 성인아이란 행복하지 못한 역기능가정에서 양육된 사람이다. 이러한 성인 아이는 많은 경우에 가정에서 상처를 갖고 있음으로 육신은 성장하고 나이가 들어 성인이 되었으나 정신적으로 영적으로는 아직도 미숙한 상태로 있는 사람이다.
본 저서는 과거에 사로잡혀서 몸부림하며 자유함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처가 많은 이들 성인아이들에게 자신을 볼 수 있는 거울과 같은 역할을 함으로 본인과 가족들 모두에게 자유함을 주고 행복한 삶을 누리게 하고자 하는데 있다. 또한 할 수만 있으면 가정에서 양육되고 있는 성인아이로 자라지 않도록 하는 예방 상담 차원의 길을 모색하고자 하면서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진행하고 있다.
제Ⅰ부에서는 가정의 환경으로서의 순기능가정과 역기능가정에서의 양육이 어떠한 결과가 주어지는 가를 살펴보고, 역기능 가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특징과 현상들, 역할들을 살폈다.
제Ⅱ 부에서는 성인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왜곡된 다양한 모습들인 완전주의 성향, 강박성향, 우물쭈물하는 태도, 수치심을 갖고 있는 성인아이, 요구만을 하는 충동적인 성인아이,무기력하고 소극적인 성인아이, 병약한 성인아이, 증오심으로 가득찬 성인아이, 공격적인 성인아이,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는 성인아이, 자기애성의 성인아이, 거부당한 성인아이, 성적문제의 성인아이와 함께 일 중독, 알코올 중독, 도박 중독의 성인아이들의 모습을 살펴 보면서 그들을 회복시키는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Ⅱ. 내용요약 그리고 평가 및 나의 이론
제 1 부 : 역기능 가정의 성인아이
제1장 - 가정의 환경
가정은 사회의 가장 기초 단위이며, 가장 원초적인 양육환경이다.
가정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욕구인 신체적 , 정신적, 정서적인 만족을 주어야 하는데, 이것이 채워지지 못한 가정을 역기능적인 가정이라 하고 이런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가정을 순기능 가정이라고 한다.
1. 가정의 진단
저자는 가정의 환경 서론에서 역기능가정과 순기능 가정에 대한 제언을 해 놓고서 가저의 진단에서는 “양육적인 가정”이란 용어를 쓰면서 독자들을 헷갈리게 한다. 나의 이론으로 말하자면 역기능 가정과 순기능 가정의 특징을 이 부분에다가 넣고 싶다.
1) 역기능 가정의 특징
역기능 가정은 심리적으로 혼란한 가족체계, 혹은 육체적, 정신적(정서적)․성적 ․ 종교적 학대가 있는 가족 체계, 근본주의 적이거나 경직된 독선적 가족 체계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가정에서 자란 자녀들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받지 못하게 하고, 정상적인 양육을 받지 못하거나, 자신의 정서를 보살피기 보다는 오히려 부모의 정서에 의존된 삶을 살아가기 때문에 마음에 많은 상처를 안게 되는 것이다.
본서의 저자는 역기능가정의 특징에 대하여 여러학자들의 의견들을 산만하게 나열함으로 뚜렷한 주관적인 핵심을 잃게 하고 있다.
팀 슬레지의 이론이 가장 핵심을 말하고 있다.
① 역기능 가정은 정서적으로 문제가 있는 가족에게 관심이 집중되어 있다.
② 역기능 가정은 감정 표현을 제한한다.
③ 역기능 가정은 어린이의 성장 발달에 필요한 적절한 양육을
제공하지 못한다.
④ 역기능가정은 명백한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개적인 대화를 피한다 .
⑤ 역기능 가정은 어린이에게 파괴적인 역할을 하게 한다.
⑥ 역기능 가정은 외부 세계와 단절되어 있다.
⑦ 역기능 가정은 아이들에게 수치심을 경험하게 한다.
⑧ 역기능 가정은 수치심을 전이시킴으로 자존감을 떨어뜨린다.
역기능 가정은 건강하지 못한 생존역할들을 취하게 함으로 자존감을 떨어 뜨린다. 조물주가 주신 독특한 자신의 개성으로 살아 가는 것이 아니라 미리설정된 견고한 틀 안에 갇혀 살게 된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참 자아를 대신하는 생존 역할들을 받아들이게 된다.
2) 순기능 가정의 특징
순기능 가정이란 하나님께서 가정을 창조하신 목적대로 행복하며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하는 가정을 말한다. 순기능 가정이란 다음과 같은 인간의 욕구를 채워주는 가정이다. 생존, 안전성 그리고 안전감이 있다. 피부접촉이 있다. 돌봄이 있다. 반영과 흉내냄이 있다. 지도, 경청, 참여 용납있다.상실된 것을 애통해 하며 성장할 기회를 준다. 지지가 있다. 성실과 신뢰가 있다. 성취감이 있다. 기분전환, 즐거움이 있다.성적만족감과 자유함이 있다. 양육과 무조건적인 사랑이 있다. 본서는 건강한 가정이라고 표현을 하였는데 나의 이론은 책의 통일성을 갖기 위해 순기능 가정이라고 표현을 한다.
웨인 크리츠버그(Wayne Kristberg)가 제시하는 순기능 가정의 특징
① 순기능 가정은 경직된 규칙이 없다.
② 순기능 가정은 경직된 역할이 없다.
③ 순기능 가정은 비밀이 없다.
④ 순기능가정은 다른 사람이 가족 체계 안에 들어오는 것을 허락하는
개방성이 있다.
⑤ 순기능 가정은 유머감각이 있다.
⑥ 순기능 가정은 개인적인 프리이 버시가 존중되며, 각자의 자존감을
발전 시켜 나간다.
⑦ 순기능 가정은 가족들이 한 가족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언제나 가족체계를 떠나는 것이 허락된다.
⑧ 순기능 가정은 가족간의 갈등이 인정되며 그것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⑨ 순기능 가정은 언제나 변화를 추구한다. 변화를 추구한다는 것은
미래를 향하여 열려 있다는 것이다.
⑩ 건강한 가정은 가족간의 일체감을 가지고 있다.
제2장 : 성인아이의 이해
1. 성인아이의 특징
팀 슬레이지(Tim Sledge)가 제시하고 있는 특징
* 성인아이는 무엇이 정상적인 행동인지에 대해 혼란 스러워한다.
* 성인아이는 처음에 계획한 것을 끝까지 이행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 성인아이는 쉽게 진실을 말할 수 있을 때에도 거짓말을 한다.
* 성인아이는 자기를 무자비하게 비판한다.
* 성인아이는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성인아이는 자기 자신은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인다.
* 성인아이는 친밀한 관계를 맺기가 어렵다.
* 성인아이는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변화에 대해 과민한반응을 보인다.
* 성인아이는 끊임없이 칭찬과 인정을 받기를 원한다.
* 성인아이는 항상 자신이 남들과 다르다고 느낀다.
* 성인아이는 지나치게 책임을 지려 하거나 지나치게 무책임하다.
* 성인아이는 상대가 충성을 받을 자격이 없다는 증거가 분명한 때에도
지나치게 충성한다.
* 성인아이는 충동적이다.
* 성인아이는 대부분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다.
* 성인아이가 결혼을 하면 대부분 역기능가정이 된다.
* 성인아이는 자신을 돌보지 않고 다른 사람을 위해서 자신의
바람을 포기한다.
* 성인아이는 거절을 표현하는 능력이 없다.
* 성인아이는 거절이나 버림받는 것을 두려워한다.
그래서 남을 지나치게 의존한다.
* 성인아이는 자신을 고립한다. 그래서 외톨이가 된다.
* 성인아이는 다른사람의 비판에 쉽게 위협을 느끼고 불안해한다.
* 성인아이는 어떤 형태의 충동적 행동에 빠져들 가능성이 높다.
2. 성인아이에게서 나타나는 증상들
(1) 소외감(alienation)
① 성인아이는 흔히 건강한 행동, 정상적인 행동이 어떤 것이가를 몰라
혼란스러워 한다.
② 성인아이는 흔히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다른데가 있다고 느낀다.
③ 성인아이는 다른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이 있다.
④ 성인아이는 종종 버림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낀다.
(2) 자기 정죄의식(Self condemnation)
① 성인아이는 자신과 타인을 무자비하게 비판한다.
② 성인아이는 자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에게도 충성을 아끼지 않는다.
③ 성인아이는 인정받기에 급급하다.
(3) 불신(distrust)
① 성인아이는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변화에 과잉 반응한다.
② 성인아이는 진실을 말하는 상황에서 거짓말을 한다.
③ 성인아이는 대안적인 행동이나 결과에 대하여 심사 숙고하는 것이 없이 충동적인 행동을 한다.
④ 성인아이는 사랑과 동정을 구분하지 못하고 구조해 주어야할 불쌍한
처지에 있는 사람을 사랑하게 된다.
(4) 긴장감
① 성인아이는 즐거운 시간을 갖는 일에 어려움을 느낀다.
② 성인아이는 자신을 너무 심각하게 취급을 한다.
③ 성인아이는 어떤일을 시작해서 끝까지 마무리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④ 성인아이는 타인의 평가에 민감하고 많이 의식한다.
⑤ 성인아이는 지나치게 책임을 지려 하거나 지나치게 무책임하다.
(5) 두려움
(6) 불안감
(7) 지나친 행동
① 성인아이들은 많은 것들에 강박적인 경향이 있다.
② 성인아이는 충동적이다.
③ 성인아이는 억압된 분노를 처리하는대 어려움이 있다.
④ 성인아이는 무엇인가 중독되려고 한다.
⑤ 성인아이는 지나치게 완벽하려 한다.
5. 역기능 가정에서의 아이들의 역할
다음은 역기능 가정에서 아이들이 보편적으로 떠맡게 되는 역할들이다.
(1) 영웅적인 역할 : 영웅의 역할을 맡은 아이는 성공을 거둠으로써 가정을 더 좋게 보이려고 노력한다. 어떤 측면에서는 긍정적일 수 있으나, 영웅의 역할은 소모적이며, 개인에게 인간적인 면들을 갖출 여유를 주지 않는다.
(2) 희생양 : 가정의 역기능적 특성에 의해 초래된 문제들에 대한 책임을 지울 대상으로 부모는 희생양의 역할을 맡은 아이를 이용할 수 있다.
희생양은 항상 가정의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진는 역할을 한다. 희생양이 된 자녀는 자기자신을 희생시키는 일이 있어도 가적을 손상시키지 않기 위해 투쟁한다.
(3) 잃어버린 아이 : 잃어버린 아이는 분명히 가정내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치존재하지 않는 사람처럼 여겨진다.
(4) 광대 : 역기능 가정의 아이는 광대처럼 우스운 행동을 하거나 귀엽게 구는 것을 통해서 가정 안에 존재하는 긴장감을 줄이려고 노력한다.
(5) 위로자 : 위로자는 문제를 바로 잡는 사람이다.
(6) 반항아 : 반항아는 문제를 일으키는 아이이다.
(7) 대리 배우자 : 아이는 배우자를 대신하는 대용물이 된다.
(8) 어린 부모 : 어린 부모는 아버지와 어머니가 부모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나 혹은 그 이상의 형제들을 돌보는 사람이 되는 것을 말한다.
(9) 어린 왕자/공주 : 구약성경에서 야곱의 12아들들 중에서 요셉과 같은 아이이다. 가정의 귀감이되고, 부모의 자랑거리이나 형제들에게는 미움을 받고 시기 질투의 대상이 된다.
제 2 부 : 성인 아이의 회복을 위한 상담
제1장 - 성인아이의 정서적 역기능과 회복
1. 치유회복을 위한 원리와 단계들
※ 회복을 위한 기본 원리들
① 역기능 가정 출신의 사람들은 예측할 수 있는 유형의 행동을 한다.
② 성인아이는 과거를 극복하기 위해 과거를 직면해야 한다.
③ 역기능적인 가정에서 성장하면서 겪은 부정적인 결과는 건강한 신앙의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
④ 성인아이는 자신의 과거의 상처를 극복하고 영적 ․ 정서적으로 온전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⑤ 성인아이는 반드시 다른 사람이 자신을 도울 수 있도록 허락해야 한다. ⑥ 치유의 여정에서 궁극적으로는 하나님만이 치유의 원천이 되신다.
2. 정서적인 역기능들
1) 낮은 자존감
(1) 자존감이 낮은 사람의 특징
① 자신의 가치를 과소 평가한다.
② 부정적으로 바라본다.
③ 역기능 대화를 한다.
(2) 낮은 자존감의 원인
팀 슬레이지( Tim Sledge)는 역기능 가정에서의 자존감을 무너뜨린 원인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①역기능 가정은 양육에 실패함으로 자존감을 무너뜨린다.
②역기능 가정은 그들의 감정이 중요하지 않다고 가르침으로 자존감을 떨어뜨린다.
③역기능 가정은 관계적이거나 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문제 해결전략을 개발하는데 실패함으로 자존감을 무너뜨린다.
④역기능가정은 건전하지 않는 생존 역할을 허용함으로 자존감을 무너 뜨린다.
⑤역기능 가정은 건전치 못한 수치심을 전이시킴으로써 자존감을
무너뜨린다.
⑥성인아이는 수치심에 기반을 둔 정체감을 가지고 있다.
(3) 낮은 자존감의 치유 : 편영자는 낮은 자존감을 치유 하려면 무엇보다 ‘자기됨’을 수용하라고 말한다. 그의 견해를 다음과 같이 말한다.
① 자기의 특질대로 살아라.
② 자기 속에 내재한 능력을 인정하고 행동하라.
③ 양질의 대인관계를 찾아라.
④ 자신에게 가장 진실한 친구가 되라.
⑤ 자기 비하(卑下)적인 언어를 자기 보호적 언어로 바꿔라.
2)열등감
(1) 열등감의 정의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열등감(inferioeity feelings)이라는 말은 애들러(ADLER)가 창안한 용어이다. 열등감은 누구나 인간이라면 스스로 인간이고자 할 때 생겨나는 감정이라고 하였다.즉 인간은 누구나 열등감을 가지고 있으며, 이 열등감은 온갖 인간적인 노력의 바탕으로서 인간의 행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심리학에서는 일반적으로 “자기 자신을 무능, 무가치한 존재로 여기는 만성적인 자기 개념”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2) 열등감을 가진 사람의 특성
우리는 주변에서 “왜 저렇게 행동할까?” 라고 의아하게 여기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가끔 보게 된다. 그 중에는 열등감과 관련된 것이 많이 있다. 그런데 열등감은 쉽게 외부로 나타나지 않는다. 자신의 성격, 환경, 경험에 영향을 받은 방어기제에 의해서 변형되어 외부로 나타난다. 즉 자기 자신을 경멸하거나 부족하다고 느끼는 마음이 보상적 우월감으로 변형되어 자신의 속성과 같은 남의 허물을 비난하고 상대방을 무시하는 태도를 갖는다. 또는 없으면서도 있는척 허세를 부림으로써 자신의 열등감을 감추려고 방어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자포자기의 태도로 체념과 실망, 그리고 비굴함까지도 나타내게 된다.
(3) 열등감의 종류
①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좌절될 때 오는 열등감이다. 위의 실례에서 김집사의 남편이 아내에게 인정을 받고 싶어서 병원이다 돈들어가는 일이면 다 해 주었으나 그래도 안되었는데 교회에서 와서 도움을 주니 아내의 모습이 하루하루 달라진 모습에 열등감을 느껴서 아내를 구타한 이유도 된 것이다.
② 성적에 관한 열등감이다.
③ 미모에 대한 열등감이다.
④ 돈에 대한 열등감이다.
⑤ 믿음에 대한 열등감이다.
⑥ 性的(성적)열등감이다.
(4) 열등감의 결과
① 열등감은 배우자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② 열등감을 경험할 때 내면 속에 느끼는 감정은 노여움이다.
③ 열등감은 타인에 대한 개방을 방해 한다.
④ 열등감은 하나님과의 관계도 방해한다.
⑤ 열등감은 가족관계를 파괴 시키고 그 상처를 대물림 해가는
속성까지 지닌다.
(5) 열등감에서의 회복
정정숙은 열등감의 극복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① 사랑하고 용납해야 한다.
② 하나님앞에서 인간 가치를 배우게 해야 한다. k양의 부부가 이혼 직정에 있을때 담임목사인 필자가 가서 성경공부를 하면서 인간의 가치와 하나님의 형상을 입은 인간의 귀중성을 각인을 시켰다. 이로인하여 자신들의 열등한에서 서서히 벗어나기 시작을 하였다.
③ 감사하는 마음을 배우게 해야한다.
④ 현실을 직시하고 두려워하지 말게 해야한다.
⑤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게 해야 한다.
제 2 장 - 일반적인 성인아이의 모습
1. 완전주의 성향을 가진 성인아이
1) 완전주의자들의 생각
① 평범은 경멸스럽다고 생각한다.
② 극단적인 한쪽 측면으로 치우친다.
③ ‘탁월함이란 노력없이 오는것’이라는 신념이 있다.
④ 혼자 해 나가려 한다.
⑤ 성취하는 바른 길이란 하나뿐이라는 생각을 가진다.
⑥ 둘째가 되는 것을 싫어한다.
⑦ 완전주의자는 무언의 수많은 규율에 의해 산다.
종교적으로 말하면 율법주의 자들이다.
2) 완전주의의 대가
① 완전주의 자는 성공적인 실패자다.
② 완전주의는 사람을 지치게 한다. 위의 실례에서 k부인은 그렇게 깨끗 하게 채소를 씻지 않아도 되는 것을 깨끗이 씻는 다고 채소의 껍질까 지 벗기니 풋냄새가 나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지치게 만든다.
③ 완전주의는 다른사람과의 관계를 더 어렵게 만든다. 안해도 될말을 하 고 대충 넘어갈 일들도 들추어 내어 뒤집어 놓으니 대인관계가 좋을 수가 없다.
④ 완전 주의자들은 다른 사람들의 노력을 축소한다.
⑤ 완전주의자는 다른 사란들로부터 자신을 고립 시킨다.
⑥ 완전주의 자는 중요한 인간관계를 소홀히 한다.
일에 열중한 나머지 일보다 더 중요한 인간 관계를 소홀히 한다.
3) 회복 상담 방안
(1) 상담단계 : 데이빗 스툽(David Stoop)
① 1단계 : 우선 순위를 바꾸라
② 2단계 : 완벽해지지 않는 편을 과감하게 선택하라.
③ 3단계 : 감정들을 글로 적는다.
④ 4단계 : 자아를 우선시하라.
⑤ 5단계 : 도움을 받으라.
(2) 일반적인 상담방안
① 항상 완벽해 지려고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판단하라.
② 더 이상 그러한 실수를 저지르지 않겠다고 결심하라.
③ 논리적인 오해와 맞서 싸운다.
④ 완전주의 에 대하여 ‘아니오’라고 선언한다.
⑤ 부모의 태도를 고수하지 않는다.
⑥ 혼자만의 힘으로 완전주의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함으로 시작하라.
⑦ 삶의 지도를 새것으로 개정 하라.
⑧ 하나님께서 나의 완전주의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분임을 깨달으라.
⑨ 하나님앞에서 나의 완전주의를 포기할 것을 결정하라.
⑩ 완전주의에 대한 대안은 정직해 지는 것이다
2. 강박 성향을 가진 성인아이
1) 강박 사고적인 인격의 특징
- 과도한 경직성이 있고 융통성이 없다.
- 극단적으로 양심적이다.
- 냉담한 완벽주의다.
- 세부사항에 몰두한다.
- 우유부단함과 선입관이 있다.
- 뻣뻣한 태도를 보인다.
- 정서를 다루는 일에 서툴다.
- 휴식을 취하기 어렵다.
- 취미를 재미 보다는 일로 취급하는 경향이 있다.
2) 강박 행동적인 인격의 특징
- 끈질김과 참을 성이 있다.
- 소유욕이 강하다.
- 사회적 접촉이 제한되었다.
- 미신적인 생각을 한다.
- 완벽주의와 빈틈이 없다.
- 경직된 도덕 기준을 가지고 있다.
- 완벽한 정돈을 한다.
- 모든 선택에 대해 완벽한 대답을 찾는다.
- 뒤 늦게 생각해 내는데 숙달 되어 있다.
-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타협을 용납 못한다.
- 지성화 하는 경향이 있다.
3) 회복 상담 방안
① 감정을 공개 하라.
② 부정적이고 고통스러운 감정을 용납 하도록 한다.
③ 성인아이 자신이 고통이나 상처를 느끼도록 허용한다.
④ 자기연민 속에 빠지지는 말아야한다.
⑤ 합리적인 사고로 바꾸도록 한다.
⑥ 친밀성 문제를 하나님과 나누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말아야 한다.
제 3 장 중독성 성인아이의 회복
1. 중독의 개요
1) 중독의 특징
아치볼트 하트(Archibald D. Hart)는 많은 경우에 중독의 특징은 ‘숨겨진 것’으로 말하고 있다.그 이유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 중독은 숨겨진 것이다. 왜냐하면 희생자가 그것이 있다는 사실을 의식적으로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는 중독을 인식하지 못하며 어떤 생각이나 결심없이 그것에 굴복한다.
- 중독은 숨겨진 것이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사회는 그 문제를 중독이라고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 중독은 숨겨진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들은 그 중독의 심리 과정을 아직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2) 중독이 가진 공통점
- 중독은 우리를 우리의 진실한 감정으로부터 떼어놓아 일종의 도피를 제공하는 목적에 이바지 한다.
- 중독은 중독자를 완전히 지배하며 그 지배력은 모든 논리나 이성을 능가한다.
- 중독은 언제나 쾌감을 포함한다.
- 결국 중독은 파괴적이고 불건강하다.
- 중독 행동은 다른 모든 인생의 문제보다도 우성 순위이다.
- 중독자는 자신의 중독을 부인한다.
- 어떤 의미에서 모든 중독은 물질 중독이다.
- 모든 중독은 심리적 의존을 포함한다.
3) 중독자들의 공통점
- 합리화
- 자신을 특별한 존재라 생각함
- 속임수
- 고립감
- 자기절제의 환상
- 부정
- 마스크
4) 성인아이의 회복방안
-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라.
- 고치고 싶다는 의지를 가지라.
- 문제로 인하여 낙심치 말라.
- 과거로 돌아가라.
- 과거의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라.
- 좋은 기억들을 추억하라.
- 고백하라.
- 부모님을 이해하고 용서하라.
- 자기자신을 용납하라.
-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라.
- 자신에게 자유를 주라.
- 문제의 발생구조를 이해하라.
- 치유는 과정이다.
- 빠른 치유에 대한 욕심과 완벽한 치유에 대한 환상을 버려라.
변화의 충격을 수용하라.
- 전체를 보라.
- 상담자에게 너무 의존하지 말라.
- 너무 잘 할려고 하지 말라.
하나님께 우리의 삶을 맡기자.
- 좋은 사람을 사귀어라.
Ⅲ. 평 가
1. 본서는 많은 자료와 풍부한 실례들이 독자들로 하여금 이해하기 쉽도록 하였을 뿐만 아니라 적용하기 쉽도록 하였다.
2. 많은 전문가 들의 의견들을 제시함으로 가장 합당한 상담 방법이
무엇인가를 스스로 찾아서 상담의 방안을 연구하도록 하였다.
3. 경험을 문자로 옮기는 것은 현장감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요인이 된다.
4. 본서는 상담에 뜻을 둔 상담학도들에게 새로운 도전과
가능성을 주는 책이다.
Ⅴ. 결 론
상담자 중의 최고의 상담자는 우리를 만드신 하나님이시다. 그러니 그분의 도움이 필연적이다. 하나님을 의지하고 신뢰하며 믿는 가운데 그분의 말씀인 성경을 항상 묵상하며 그분의 말씀에서 지혜와 지식을 구하면 세상사는 방법이나 상담에 필요한 보편타당한 지혜들이 떠오르고 기억나고 생각이 나도록 한 것을 많이 봐 왔다. 우리를 치료하시는 분은 역시 우리를 창조하신 그 분만이 하실 수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의 지식과 능력은 한계가 있다. 그러나 배워야 한다. 내가 가지고 있는 작은 지식이 역기능적인 가정을 구하고 성인아이를 고치는 치료의 약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지식이나 경험도 사용하시기 때문에 배울 수 있는데 까지 배우고 확신하는 일에 거해야 함을 목회를 하면 할수록 더욱 깊이 느낀다. 사실 그래서 이번에 먼-섬 조도에서 이곳 서울에 있는 그것도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변상해 교수님이 계신 곳까지 오게 된 것이다.
※참 고 서 적
1. 강경호, 「역기능 가정의 성인아이와 상담」,(경기도 : 한사랑 가족상담 연구소), 2002.
2. 이미라, 「역기능 가정의 성인아이를 위한치유」,(미간행 졸업논문, 한국임상 목 회대학원), 1999.
3. 백유현, 「내적치유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국임상 목회 대학 원), 1996.
4. 이지현, 「성인아이 치유모임 활기」, 국민일보 1996. 9. 3. 제2369호.
5. 가족치유 ․ 마음치유」, 팀슬레지 저, 정동섭 역, (서울 : 요단출판사), 1996.
6. 편영자, 「마음을 열면 길이 보인다」, (서울 : 을유문화사), 1997.
7.「성인아이란 누구, 이며, 어떻게 치유할 수 있는가?」, 노용찬 ․ 유재덕 共譯, (인천 : 도서출판 글샘), 1997.
8. 정정숙, 「사모를 위한 상담」, (서울 : 도서출판 베다니),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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