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1단계 : 출생~1세, 신뢰감 대 불신감
영아의 욕구를 양육자(어머니)가 일관성 있게 충족시켜주는지의 여부에 따라 영아는 앙육자에게 신뢰감을 갖게됨. 이시기엔 따뜻한 양육이 중요함
2단계 : 1~3세, 자율성 대 수치심
유아의 배변훈련과 관련, 대소변 통제와 자기주장('나는','싫어')이 나타나기 시작함.
자기주장이 적절히 수용되면 자율성이 형성됨.
부모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거나 실수를 하면 수치심을 느낌
3단계 : 3~6세, 주도성 대 죄의식
유아는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부모의 의존을 벗어나 주도적으로 행동함
부모가 유아에게 지나친 자기통제를 요구하여 과잉억제시 죄의식을 갖게됨
4단계 : 6~11세, 근면성 대 열등감
아동은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가족을 벗어나 사회적 관계로 확장해 나가며 사회적 관계(또래관계 등)에서 필요한 기술을 습득함.
5단계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급속한 신체적 변화와 새로운 사회적 역할이 요구되면서 청소년은 자신에 대해 회의와 질문이 시작됨. 자신을 정립하고 가치관을 확립하여 자아정체감을 형성. 또는 혼란과 방황이 발생하여 역할혼미 상태가 됨.
6단계 : 초기성인기, 친밀성 대 고립감
다른사람과 친밀감을 형성하고 배우자를 찾고 직업을 갖는 과정. 타인과의 교류에서 실패하면 고립감에 빠짐
7단계 : 성인기, 생산성 대 침체
성인 초기의 친밀감이 이성과의 건설적인 관계를 통해 자녀를 낳고 양육하고 자신의 일이나 직업에서 창의적인 성취를 이루며 생산성을 발휘함. 그렇지 못할 경우 침체됨
8단계 : 노년기, 자아통합 대 절망
개인이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자기 인생을 의미 있게 정리하면 자아통합이 이루어지나 자신의 삶이 무의미했다거나 불만족했다고 느끼면 자아절망에 빠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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