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자료/교육

[스크랩] 하부르타 교육법

김노섭-열린문 2017. 5. 16. 17:36

하브루타
2014/12/19 13:46
http://blog.naver.com/teacherlotto/220214666832
 
1강
​1. 노벨상 30%를 차지하는 유대인
1) 유대인의 노벨상 수상잦를 집계하는 JINFO.ORG의 통계에 의하면 1901년부터 2013년까지 유대인 개인 수상자는 193명으로 전체 노벨상 수상자의 22%를 차지.
-생리 의학상은 54% -물리상의 49%
-화학상의 32% -경제학상의 28%
2) 국가별로는 미국이 전체 수상자 중 40% 정도를 차지
-40%의 노벨상 수상자 중에서 거의 절반 정도가 유대인 (자신이 유대인이라고 밝힌 숫자만을 대상)
-숨어 있는 유대인 노벨수상자까지 합하면 그 비율은 훨씬 높아져 30%가 넘는다는 것이 정설
 
2. 각계각층에서 위력있는 유대인들
유대인은 거의 대부분 변호사, 의사, 대학교수, 기자, 회계사, 펀드매니져, 교사 등 두뇌를 쓰는 전문 직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1) 금융과 경제계
유대인들은 경제계에서 막강한 위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미국 30대 기업 중 유대인이 설립했거나, 유대인이 최고경영자로 있는 기업은 무려 12개나 됩니다. 미국의 대기업 CEO 중 27.5%가 유대인입니다. GE, 씨티 그룹, 엑슨 모빌, 뱅크오브아메리카, IBM, JP 모건 체이서, 모건 스탠리, 인텔, 바이어컴, 골다만삭스 등 모두 유대인이 설립했거나 유대계 자본의 기업들입니다.
2) 헐리우드
전 세계 영화관에서 상영되는 영화의 85%를 할리우드 영화가 차지합니다. 미국의 영화 할리우드는 유대인이 시작했고, 대표적인 감독이나 영화배웅, 작가 중에 유대인이 많습니다. 할리우드의 시나리오 작가, 제작자, 감독 등 영화계 인사 중 60% 이상이 유대인입니다.
 3) 법조계와 언론계
미국 유명 대학의 로스쿨 재학생 중 평균 30%가 유대인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 주요 언론사의 성향이 어떠하든지 간에 기자와 칼럼리스트 30% 이상이 유대인입니다. 미국의 3대 공중파 방송인 ABC, CBS, NBC 모두 유대인이 설립했다는 공통좀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4대 일간지인 뉴욕 타임스, 워싱턴 포스트, 월스트리트 저널, 로스앤젤레스 타임스의 경영진과 주요 필진의 45%가 유대인입니다.
 
2강
1. 하브루타란 무엇인가?
1) 하브루타의 정의는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며 토론하고 논쟁하는 것’이다.
2) 이것을 단순화 하면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부모와 자녀가 이야기를 나누고, 친구끼리 이야기를 나누고, 동료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이야기를 진지하게 주고 받으면 질문과 대답이 되고, 대화가 된다.
3) 거기서 더 전문화되면 토론이 되고, 더욱 깊어지고 전문화 되면 논쟁이 된다.
 
2. 성공을 가져오는 하브루타
-뇌를 격동시켜 고등사고력을 기른다.
-다양한 생각과 창의적인 사고를 하게 한다.
-자기주도 학습, 자기동기 학습이 저절로 가능하다.
-소통과 경청, 설득의 능력을 기른다.
-친구를 통해 서로를 날카롭게 한다. -평생의 친구들을 얻게 된다.
 
3. 행복을 가져오는 하브루타
유대인들은 철저하게 가족 중심이며, 가족 간의 대화를 매우 중시한다. 그런 가족 간의 대화가 하브루타이며, 안식일 식탁에서 세 시간 이상 대화하는 등 하브루타를 통해 행복을 이뤄냅니다.
-부모와 자녀 사이의 애착에 최고다.
-가족 간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가능하게 한다.
-자기주도 학습, 자기동기 학습이 저절로 가능하다.
 
3강
탈무드란 무엇인가?
​1) 탈무드의 탄생
-탈무드는 구전되어오던 방대한 규모의 구전 토라를 약 AD200년 경 랍비 예후다 하나시(헬라식 발음 유다 하나시)가 집대성함으로써 ‘반복’이라는 뜻이 미쉬나라고 부르게 되었다. 미쉬나를 다시 토론한 것이 게마라 이고, 이 둘을 합한 것이 탈무드이다.
2) 탈무드의 내용
-탈무드는 학자나 랍비들이 토론하고 논쟁한 것들을 몸아놓은 것이다. 미쉬나는 씨앗, 절기, 여성, 손해, 성물, 정결 여섯 가지로 나뉜다.
 
2. 탈무드 논쟁
탈무드 논쟁(talmudic debate)은 탈무드를 공부할 때 주로 토론과 논쟁하면서 공부한 데서 유래되었다. 탈무드 논쟁이 하브루타의 전문화된 형태이다. 하브루타는 탈무드 논쟁보다 폭이 넓은 개념으로 부모와 자녀든, 친구 사이든, 동료 사이든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 토론, 논쟁하는 것’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3. 탈무드 논쟁 방법
탈무드 논쟁은 1대1로 둘씩 짝을 지어 탈무드의 내용을 놓고 질문하고 반박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면서 공부하는 방법을 말한다. 전통적인 탈무드 논쟁의 원리적 요소는 진술, 질문, 대답, 반박, 증거, 갈등, 해결책 일곱가지이다.
 
4강
하브루타 태교
유대인들에게 태교도 하브루타에 해당한다. 어머니와 태아가 짝을 지어 대화하는 것이 중심이기 때문이다. 태담으로 이루어지는 아이와의 대화는 무엇보다도 아이와의 유대감을 강화시켜 애착을 형성시킨다. 태아와의 대화의 주목적은 지식의 축적이나 학습에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부모와 아이 사이에 안정된 애착 형성에 있다.
2. 배갯머리 교육
유대인들이 하는 베드타임 스토리는 베드사이드 스토리라고도 하며 자녀가 잠들기 전에 들려주는 동화나 이야기, 대화를 말한다. 이를 우리는 베갯머리교육, 침대머리 교육 등으로 표현한다. 베갯머리 교육은 대표적인 하부르타이다. 이스라엘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누구나 침대 머리맡에서 부모가 책 읽어주는 소리를 들으면서 하루를 마친다.
1)베갯머리 교육의 효과
베갯머리 교육은 자녀에게 정서적인 안정감과 행복감을 주고, 책을 좋아하게 만들며, 언어 능력이 발달하고, 상상력이 늘어나며, 안정된 애착이 저절로 형성된다.
2) 애착과 언어발달에 최고의 방법
베갯머리 교육은 아이와의 애착관계 형성에 가장 좋다. 자기 전에 아이와 충분하게 사랑의 유대관계를 맺고 아이가 매일 부모가 자신을 사랑한다는 느낌을 가지고 자기 때문에 애착에 문제가 없다.
 
3. 안식일 식탁
유대인의 안식일 식탁은 안식일 식탁 준비, 촛불 켜기, 기부금(쩨다카)모으기, 샬롬 알레이헴 등 찬양하기, 가족들이 서로를 축복하기, 기도문 낭독과 포도주 마시기, 정결의식, 할라 빵을 나누고 식사하기, 토라 하브루타, 전 가족의 일상 상 하브루타, 후식 등의 순으로 이루어진다. 안식일 식탁 시간 중 하브루타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진다.
 
5강
질문과 토론의 협력학습
-유대인 학교에서 가장 훌륭한 학생은 최고의 질문을 하는 학
-나쁜 질문이란 없음, 변변치 못한 답변은 있을 수 있겠지만 모든 질문은 좋은 것
-유대인의 학교에서는 ‘협력학습방식’을 활용
-학교에서 탈무드를 공부할 때 선생이 일방적으로 강의를 하지 않음
-2~3명의 학생들이 함께 탈무드를 공부함. 서로 탈무드를 읽고, 연구하고 질문을 주고받음
 
예시바의 하브루타.
1) 예시바의 유래
-예시바는 ‘앉아 있다’는 뜻으로 유대 학자들을 위한 고등 교육기관
-모든 탈무드 주제들에 대해 앉아서 연구한다는 뜻에서 유래
-유대인들은 의무교육을 처음으로 시작한 민족으로 전 세계 어디서든 예시바를 세워 교육
-요하난 벤 자카이가 야브네에 세운 예시바는 유대 교육의 모태가 됨
2) 예시바의 토론과 논쟁
-예시바는 좌석 배치 자체가 마주보고 하브루타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는 곳이 많다.
-예시바에 앉아 있는 사람들은 모두 목소리를 높여 떠들고 어떤 학생들은 좌석을 옮겨 다니며 말한다.
-우리 입장에서 보면 떠들고 수다를 떠는 것이지만 그들은 지금 열심히 공부를 하고 있는 것.
-학생들은 각자 책을 산더미처럼 쌓아두고 상대방과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함
 
3. 학교에서의 하브루타
1)교사와의 토론, 학생들끼리의 토론
-유대인 학교에서는 학생들과 교사와의 토론과 학생들끼리의 토론이 이루어 짐
-교실은 끝없는 질문과 토론이 이어지고, 한 주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이 제기되고, 검토되고, 반박되고, 평가 됨
-교사와 학생들이 질문과 토론이 어느 정도 마무리 되면 학생들끼리 둘 이나 셋씩 짝을 지어 토론
-학생들은 교사와 질문하고 토론한 것을 더 집중적으로 질문하고 대답하고, 다시 질문하고, 반박하고, 설명하고, 재반박하면서 논쟁을 함.
2) 모두 참여하게 하는 교육
-하브루타는 모든 학생들이 참여하게 만듦
-토론과 논쟁을 하다보면 학교에서 수업에 소극적이거나 참여하지 않는 아이들이 없음
-다양성 안에서 사람은 누구나 생각이 다를 수 있다는 개성과 창의성을 존중해주는 그들의 교육관은 다른 의견을 구하고, 경청하도록 이끎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관점과 시각을 배우게 됨
 
6강
최고의 지능과 노력, 교육열의 한국
-나라로 보면 한국은 지능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나라.
-학생들이 공부하는 시간으로도 단연 세계 최고임
-부모의 교육열로 보아도 유대인들보다 한국인이 더 높음
-자녀들의 교육에 극성스러운 유대인 어머니를 뱃댄 Jewish Mom이란 숙어가 등장할 정도로 유대인의 교육열이 높지만 유대인에게 기러기 아빠는 없음
-한국은 교사들도 세계 최고 수준 : 한국만큼 우수인력이 교사를 하고 있는 나라도 드물다.
-그런데 왜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인물을 배출하지 못하는 것인가?
-그 가장 큰 이유는 공부 방법에 있음
 
2. 우리 교육과 유대 교육의 비교 분석
1) 성공 우선 vs 가정 우선
-우리나라 사람들은 성공을 위해 행복을 포기할 정도로 성공에 매달림
-그러나 유대인들은 성공하기 위해 뛰는 것이 아니라 가정에 우선하여 철저하게 가족 중심주의 임
-가정을 중시하니 성공과 행복을 함께 성취함
2) 성적 vs 실력
-성적과 실력은 다름
-성적은 시험을 잘 봐서 높은 점수와 등수를 받는 것임
-실력은 자기에게 맡겨진 일을 바르게 처리할 수 있는 능력
-영어 성적이 좋아 항상 1등이고 100점을 맞는다 하더라도 외국인을 만나 실질적인 대화를 못한다면 의미가 없음 ->이것이 성적은 좋지만, 실력이 없는 대표적인 예
3) 외적 동기 vs 내적 동기
-우리나라는 철저하게 대학 입시나 성적 등 외적 동기로 공부함
-하브루타는 학생들의 호기심에 기초함
-호기심은 인간이 본능적으로 가진 것이며 아이들에게는 뭔가를 배우겠다는 의욕의 표현
-아이에게 호기심을 갖게 하는 것은 많은 것에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며, 스스로 공부하게 하는 자원임. 토론을 하려면 스스로 공부를 해야만 한다.
4) 듣는 교육 vs 묻는 교육
-우리나라는 철저하게 교사의 설명과 강의를 듣는 교육 중심
-이런 듣는 교육을 유치원에서부터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심지어 대학까지 20년 가까이 계속함.
-아무리 실험중심, 체험 중심, 열린 교육 등을 부르짖어도 학생은 앉아서 듣고, 교사는 설명하는 형태의 교육을 벗어나지 못함.
5) 하나의 정답 vs 다양한 해답
-정답은 정해진 옮은 답을 말하고, 해답은 풀어낸 답을 말함.
-정답은 대부분 하나이고 해답은 각자가 풀어낸 답으로 다양함
-정답에는 맞고 틀림만 있지만, 해답에는 최선책도 있고 차선책도 있음
7강
최고의 공부 방법
-미국 행동과학연구소에서 발표한 학습 피라미드는 다양한 방법으로 공부한 다음에 24시간 후에 남아 있는 비율을 피라미드로 나타낸 것.
-이 피라미드를 보면 강의 전달 설명은 5%, 읽기는 10%, 시청각 교육은 20%, 시범이나 현장견학은 30%의 효율성을 갖음
-그런데 토론은 50%, 직접 해보는 것은 75%,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것은 90%의 효율을 갖음
1) 옥스퍼드의 일대일 튜터링
-옥스퍼드대가 질문을 통한 소통과 협력의 공부를 지향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가 1:1 튜터링 수업, 즉 ‘개인교습’
-개인교습은 옥스퍼드 대학의 특별한 수업방식으로, 교수가 1명, 또는 2명의 학생을 집중적으로 개별지도하는 수업
2)하크니스 테이블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의 토론식 수업은 일명 Harkness Table 이라고 불리는 큰 원탁형 테이블에서 이루어짐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는 교사와 10여명의 학생들이 하크니스 테이블에 둥그렇게 둘러앉아 철저하게 ‘학생’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사는 수업 때 토론을 위한 보조자, 조언자 역할에 머무름
 
2. 하브루타의 기본 원리
-하브루타는 질문이 핵심이다. 학생에게 지시나 요구, 설명을 하기 보다 질문을 많이 한다.
-학생이 틀린 답을 말해도 정담을 알려주지 않고 다시 질문으로 답한다.
-하브루타 하기 전에 충분히 내용에 대해 알게 한다.
-하브루타는 사고력 신장이 목적이다.
 
8강
네 개 신호등의 순서
1) 전달하고 외우는 교육에서 토론하고 생각해서 원리를 알아내는 교육으로 바뀌어야 함
-신호등 순서가 ‘위험-경고-안전’이라면 ‘빨강-노랑-초록’에서 초록 앞에 좌회전 신호가 들어감
-노랑과 초록 불 둘 중에 더 안전한 것을 상징하는 것이 초록임.
 
2. 하브루타의 기본 원리
1) 하브루타는 질문이 핵심이다. 학생에게 지시나 요구, 설명을 하기보다 질문을 많이 한다.
2) 학생이 틀린 답을 말해도 정답을 알려주지 말고 다시 질문으로 답한다.
3) 하브루타하기 전에 충분히 내용에 대해 알게 한다.
4) 아이가 생각하고 판단하고 결정하고 행동하게 한다.
5) 하브루타는 사고력 신장이 목적이다.
6) 질문하고 대화할 때는 학생에게 집중해서 그 눈을 보고, 그 어떤 대답도 막지 않고 수용한다.
7) 학생의 대답에서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칭찬한다.
8) 남과 다르게 생각하도록 격려한다.
9) 학생이 모르는 것은 책을 다시 보거나 인터넷을 검색하는 등 스스로 찾아보게 한다.
10) 많은 내용을 하브루타하기 보다는 한 내용을 깊이 있고 길게 하브루타하는 것이 좋다.
11) 다소 어려운 내용도 쉬운 용어로 질문하여 학생에게 생각하게 하는 것이 좋다.
12) 모든 일상 속에서 하브루타를 하되 시간을 정해서 정기적으로 한다.
13) 집에서 하브루타하는 경우 잠재우기 전이 가장 좋은 시간이다.
14) 어린 학생이라도 쟁점을 만들어 토론과 논쟁으로 끌고 가는 것이 뇌를 계발하는 방법이다.
15) 꼭 가르쳐야 하는 원칙이나 가치관은 대화를 통해 분명하게 인지하게 한다.
 
9강
1.하브루타의 기본 원리
1) 탈무드 논쟁의 과정
-아론 페리(Aaron Parry)sms [The Talmud]에서 18세기 이탈리아 학자인 랍비 루짜토(Moche Chaim Luzzatto)가 논리적 체계를 따라 탈무드 토론의 7가지 원리적 요소를 설정한 것을 제시하고 있음
-진술, 질문, 대답, 반박, 증거, 갈등, 해결
 
2) 하브루타의 일반적인 과정
-도입(동기)하브루타 : 여러 가지 게임이나 놀이로 학생들의 뇌를 깨우기
-내용(사실)하브루타 : 텍스트를 읽고 사실적 내용 이해하기
-심화(상상)하브루타 : 상상을 자극하는 질문을 통해 마음껏 상상하기
-적용(실천)하브루타 : 실생활에서 실천하고 적용하기
-메타(종합)하브루타 : 종합하고 정리하거나 선생님이 되어 정리해 가르치기, 또는 사고 확장하기
 
2. 하브루타 수업의 방법
1) 질문 중심 하브루타 수업 : 미리 질문을 뽑은 다음에 질문을 중심으로 짝토론, 모둠 토론을 진행하는 수업
2) 논쟁 중심의 하브루타 수업 : 논쟁이 될 만한 이슈를 주고 미리 조사해온 다음에 짝 토론, 모둠 토론을 진행하는 수업
3) 비교 중심의 하브루타 수업 : 비교가 될만한 내용을 중심으로 질문을 뽑아 짝토론, 모둠 토론을 진행하는 수업
4)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수업 : 교재 범위를 둘로 나누어 공부해온 다음에 서로 가르치면서 치열하게 질문하는 하브루타 수업
5) 문제 만들기 하브루타 수업 : 시험에 나올만한 문제를 학생들이 만들어서 짝토론, 모둠토론을 진행하는 수업
 
3. 질문법과 기존 토론과의 차이
1) 소크라테스 질문법과의 차이
-질문법은 교사와 학생, 스승과 제자 사이에 주로 이루어지지만, 하브루타느 ㄴ학생과 학생 사이에 이루어지는 것이 기본임
-질문법은 한 학생에게만 집중하여 대화할 수 있지만, 하브루타는 모든 학생들이 각자 집중하여 대화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질문법은 교사가 해답을 알고 있다.
2) 기존 토론 수업과의 차이
-기존 토론 수업은 알고자 하는 내용이나 목표가 정해져 있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토론을 활용한다.
3) 기존 토론 수업과의 차이
-디베이트는 정해진 틀이 있고, 소수가 참여하며, 남을 이기기 위해 토론하지만, 하브루타는 모두가 참여해서 서로 소통하고 상생하기 위해 토론한다.
 
10강
1. 하브루타 수업의 도입
하브루타 수업을 할 때는 놀이나 게임, 퀴즈 등의 도입 하브루타를 통해 아이들의 뇌를 깨우는 작업을 하는 것이 좋음
1) 두 낱말로 이야기 만들기
수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내용과 관련된 두 낱말을 제시하고 상상력을 동원하여 그 낱말로 최대한 자연스러운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것
2) 스무고개
교사가 생각한 낱말을 맞출 수 있도록 학생들이 질문하고, 교사가 답변하는 활동
3) 낱말 빙고 게임
본문에서 중요한 키워드를 찾아내는 능력, 경청하는 능력 등을 기르는 게임
4) 끝말 잇기 게임
첫 낱말로 게임을 시작해서 낱말의 끝말로 시작되는 말을 계속 이어가는 게임
 
2. 질문 만들기
1) 한 문장으로 30개 질문 만들기
문장 하나로 그 문장과 관련한 질문을 30개 만들어 봄으로써 짧은 텍스트에서 많은 질문을 만드는 연습을 함
2) 질문 분류하기
만들어진 질문을 내용 하브루타, 심화 하브루타, 적용 하브루타, 메타 하브루타로 구분하기
 
11강
1. 질문 중심 하브루타 수업의 과정
질문 만들기 → 짝 토론 → 모둠 토론 → 발표 → 쉬우르
1) 교재 읽고 질문 만들기 2) 만들어온 질문 유형 별로 구분하기
3) 만들어온 질문으로 둘씩 작지어 먼저 토론하기
4) 짝과의 질문 중에서 최고 질문 뽑기
5) 최고의 질문으로 모둠 별로 토론하기
6) 최고의 질문 뽑기 7) 그 질문으로 토론하기
8) 토론 내용 정리하기 9) 각 모둠 발표하기
 
2. 질문 중심 하브루타 수업의 구체적 방법
1) 질문 만들기 – 교과서나 교재를 철저하게 읽고 질문을 만들어오게 함
2) 짝 토론 – 만들어온 질문으로 둘씩 짝을 지어 질문과 대답, 반박을 주고 받으면서 하브루타를 하는 시간
3) 모둠 토론 – 각각 짝 토론을 통해 뽑은 좋은 질문을 가지고 모둠끼리 자유롭게 토론하는 것. 돌아가면서 한 질문씩 제시하고 그 질문에 대해 서로 답변, 반박, 재질문을 하면서 자유롭게 토론함
4) 발표
모둠별로 뽑은 최고의 질문과 토론 내용을 한 사람이 발표를 하는 것. 각 모둠 별로 발표하여 다른 모둠에서 어떤 질문으로 어떤 토론이 오갔는지 발표함
 
12강
1. 논쟁 중심의 하브루타 수업의 과정
1) 논쟁할 논제, 즉 이슈를 정한 다음에 그 논제를 중심으로 짝 토론과 모둠 토론을 진행하는 방법
-논제에 대해 짝 끼리 찬반 입장을 정함
-미리 개인적 조사를 통해 각 입장에 대한 근거 자료 조사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짝과 일대일 토론
-둘이서 논쟁을 통해 양쪽 다 좋은 입장 정리
-모둠끼리 토론을 통해 모둠의 입장을 정리
-논제에 대한 입장과 근거를 정리 한 후 내용을 발표 후 교사가 정리
 
질문만들기→짝토론→모둠토론→발표→쉬우르
 
2. 논쟁 중심 하브루타 수업의 구체적 방법
1) 논제 조사하기
정해진 논제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해온다. 여러 자료를 통해 자기 입장에 대한 근거를 명확하게 정리해오는 것이 좋다.
2) 짝토론
조사해 온 자료아 근거를 바탕으로 둘씩 짝을 지어 주장과 질문, 대답, 반박을 주고 받으면서 하브루타를 하는 시간
3) 모둠 토론
4~6명의 모둠이 두 세 팀의 입장을 내어 놓고 논쟁하는 것.
4) 발표
모둠 별로 논쟁을 통해 정해진 입장을 발표하고, 그 근거가 되는 논쟁내용들을 요약하여 제시합니다.
5) 쉬우르
논쟁을 통해 드러난 각 입장과 그 근거들에 대해 교사는 평가를 하고 설명하기보다는 질문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하고, 학생들이 논쟁에서 빠트린 부분을 짚어줍니다.
 
13강
1. 비교 중심 하브루타 수업의 과정
1) 비교 중심의 하브루타는 교과서나 교재 등에서 비교할 대상을 정하고 그것에 대해 자세히 조사하여 질문을 뽑아서 그 질문을 중심으로 비교 대상에 대해 다양하게 하브루타하는 수업
비교가 토론과 사고를 자극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의
비교, 대조를 통해 다양한 사고
 
2) 비교 중심 하브루타의 진행 단계
비교 대상 정하기→ 조사하고 질문 만들기 → 짝토론 → 모둠 토론 → 발표 → 쉬우르
 
2. 비교 중심 하브루타 수업의 구체적 방법
1) 비교 대상 정하기 : 비교 대상이란 비교가 가능한 소재를 말한다.
2) 조사하고 질문 만들기 : 정해진 비교 대상에 대해 철저하게 분석하고 조사하면서 질문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3) 짝토론 : 4명이나 6명의 모둠끼리 짝끼리 뽑은 좋은 질문 두세 개를 가지고 자유롭게 토론한다.
4) 발표 : 모둠 별로 뽑은 최고의 질문과 토론 내용을 한 사람이 발표한다.
5) 쉬우르 : 교사가 전체 학생과 짝을 이루어 질문과 토론을 통해 나누는 시간이다.
 
14강
 
1.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수업의 과정
1)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수업은 가르치고 배울 범위를 정한 다음에 그것을 철저하게 공부를 해오고, 서로 가르치는 수업
-짝의 수준은 비슷한 경우가 좋음
-서로 실력이 비슷하면 손해나는 느낌 없이 치열하게 서로 질문하고 반박하면서 공부할 수 있음
-설명을 듣는 학생은 내용을 들으면서 생기는 질문을 수시로 하면 됨
2)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의 진행 단계
내용 공부하기→친구 가르치기→배우면서 질문하기→입장 바꾸기→이해 못한 내용 질문→쉬우르
 
2.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수업의 구체적 방법
1) 내용 공부하기
맡은 부분에 대해 가르칠 수 있을 정도로 철저하게 공부를 해야 함
2) 친구 가르치기
서로 공부해온 내용을 번갈아가면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
3) 배우면서 질문하기
배우는 입장의 학생은 배우면서 열심히 질문하는 것이 주요 역할
4) 입장 바꾸기
입장 바꾸기는 가르치는 입장과 배우는 입장을 바꾸는 것
5) 발표이해 못한 내용 질문하기
학생들이 스스로 조사하고 공부하고 가르치고 배우면서 해결하지 못하거나 이해하지 못한 내용이나, 이해가 부족한 부분을 질문으로 만들어 교사에게 질문하는 시간
6) 쉬우르
-학생들이 서로 짝을 지어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서 어려웠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 내용에 대해 질문을 받으면 교사가 해결해주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가 잡히게 됨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교사가 학생들 전체에게 질문을 던지면서 풀어가는 시간
15강
1. 문제 만들기 하브루타 수업의 과정
1) 문제 만들기 하브루타 수업은 정해진 범위에서 문제를 만들고, 그 문제를 가지고 짝과 토론을 통해 다듬고, 모둠끼리 토론을 통해 다듬어서 발표를 하고 교사가 학생들이 만들어낸 문제를 가지고 쉬우르를 하는 수업 모형
 
2) 문제 만들기 하브루타의 진행 단계
문제 만들기→짝과 문제 다듬기→모둠과 문제 다듬기→문제 발표→쉬우르
 
2. 문제 만들기 하브루타 수업의 구체적 방법
1) 문제 만들기
수업한 내용에 대해 범위를 주고 시험 문제를 학생들에게 만들어오게 함.
2) 짝과 문제 다듬기
학생들이 만들어온 문제를 가지고 짝과 토론을 통해 서로 풀어보고,
그 문제를 다듬어 더 좋은 문제로 만듦
3) 모둠과 문제 다듬기
모둠끼리 짝 토론을 통해 올라온 문제를 가지고 검토하여 문제를 다듬는 과정
4) 문제 발표
모둠별로 뽑은 좋은 문제와 그 문제의 의도, 왜 좋은 문제인지 등을 정리하여 한 사람이 발표
5) 쉬우르
교사가 전체 학생들과 함께 모둠에서 선정하여 발표한 문제를 놓고 토론을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