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료/신학

[스크랩] 성막뜰 4 성막 뜰의 기둥

김노섭-열린문 2014. 7. 27. 08:55

성막 뜰의 기둥 

출애굽기 27장 9 - 19절


1. 서  론


  

1. 동서남북

   동, 서, 남, 북은 세상을 향하는 모습과 성막 뜰은 세상의 축소판입니다.

   강은 적은 나라, 바다는 세상 

 

   1) 에덴동산의 강

      에덴동산에서 흐르는 물이 네 줄기로 나누어집니다.

      에덴동산에서 흐르는 적은 물줄기는 큰 바다를 이루게 됩니다.

      에덴동산의 네 줄기의 강은 온 세상의 축소판입니다.

   2) 에스겔의 강

      에스겔 47 장에 등장하는 성전은 세상의 축소판으로 성전에서 흐르는 물은

      에덴동산의 4줄기의 생명의 물과 같습니다.

  3) 신약의 강

      마태복음 13장에 등장하는 바다와 복음이 전파되는 땅끝까지는

      성막 뜰의 확대판입니다.


4. 성막 뜰의 백색 천.

   백색은 빛의 색으로 그 의미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백색은 빛이 되시는 예수님, 예수님의 생명, 말씀 등을 나타내는 것인데

   성막 뜰의 포장이 백색인 것은 어두움 (검정)을 몰아내는 빛(백색)을 뜻합니다.


   1) 에덴동산의 강

      에덴동산에서 흐르는 네 줄기 물은 하나님의 생명입니다.  

   2) 에스겔의 강

      에스겔 47 장 성전에서 흐르는 물은 하나님의 생명입니다.

      에덴동산의 4줄기의 생명의 물과 같습니다.

  3) 신약의 땅끝

      신약의 땅끝까지 전파되는 말씀은 하나님의 생명입니다.


      성막 뜰의 포장이 백색인 것은 하나님의 말씀, 곧 하나님의 생명이

      세상으로 전파되어 어두움을 몰아내고 죽은 생명을 살리게 되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2. 성막 뜰의 기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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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둥

출애굽기 27장

   9 너는 성막의 뜰을 만들 찌니 남을 향하여 뜰 남편에 광이 백 규빗의 세마포장을 쳐서 그 한  

       편을 당하게 할 찌니

  10 그 기둥이 스물이며 그 받침 스물은 놋으로 하고 그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으로 할 찌  

      며

  11 그 북편에도 광이 백 규빗의 포장을 치되 세마포장의 고는 오 규빗이요 그 받침은 놋이며  그 

      기둥이 스물이며 그 기둥의 받침 스물은 놋으로 하고 그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으로 할  

     찌며

  12 뜰의 옆 곧 서편광 오십 규빗의 포장을 치되 그 기둥이 열이요 받침이 열이며

  13 을 향하여 뜰 동편의 광도 오십 규빗이 될 찌며

  14 문 이편을 위하여 포장이 십 오 규빗이며기둥이 셋이요 받침이 셋이요

  15 문 저편을 위하여도 포장이 십 오 규빗이며기둥이 셋이요 받침이 셋이며

  16 뜰 문을 위하여는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수 놓아 짠 이십 규빗의 장이 있게  

      할 찌니 그 기둥이 넷이요 받침이 넷이며


   * 기둥

     1. 남편 = 기둥 20 개  2. 북편 = 기둥 20 개 3. 서편 = 기둥 10 개 4. 동편 = 기둥 10개


2. 성막의 널판

출애굽기 26장

  15 너는 조각목으로 성막을 위하여 널판을 만들어 세우되

  18 너는 성막을 위하여 널판을 만들되 남편을 위하여 널판 스물을 만들고

  20 성막 다른 편 곧 그 북편을 위하여도 널판 스물로 하고

  22 성막 뒤 곧 그 서편을 위하여는 널판 여섯을 만들고

  23 성막 뒤 두 모퉁이 편을 위하여는 널판 둘을 만들되


  * 널판

     1. 남편 = 기둥 20 개  2. 북편 = 기둥 20 개 3. 서편 = 기둥 8 개

3. 성막의 널판과 성막 뜰 기둥의 차이점


   1) 외형의 모습

      처음 재질은 똑같은 나무이지만 완성된 모습이 다릅니다.

출애굽기 26장

  29 그 널판들을 금으로 싸고 그 널판들의 띠를 꿸 금고리를 만들고 그 띠를 금으로 싸라

출애굽기 27장

  10 그 기둥이 스물이며 그 받침 스물은 놋으로 하고 그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으로 할 찌  

      며

     

  성막의 널판이나 성막 뜰의 기둥은 조각 목으로 만들지만

  성막의 널판은 금으로 입혀지고 성막 뜰의 기둥은 조각목 그대로입니다.


   2) 나무가 상징하는 것

      성경에서 나무는 여러 가지의 비유로 사용되지만 나무가 지칭하는 마지막은 사람입니다.

마태복음 3장

  10 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마가복음 11장

  13 멀리서 잎사귀 있는 한 무화과나무를 보시고 혹 그 나무에 무엇이 있을까 하여 가셨더니 가서 보신즉 잎사귀 외에   

    아무 것도 없더라 이는 무화과의 때가 아님이라 

로마서 11장

  17 또한 가지 얼마가 꺾여 졌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 되었은즉


  성경은 세상 모든 나무를 두 종류로 나눕니다.

   1. 하나님의 원하시는 열매를 맺는 좋은 나무

   2. 하나님의 원하시는 열매를 맺지 못하는 못된 나무

마태복음 7장

  16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찌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17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성막과 성막 뜰에 사용된 나무는 광야에서 자라는 아카시아 나무입니다.

  영적으로 해석하면 광야는 세상, 아카시아는 하나님의 원하시는 열매를 맺지 못하는 나무

  곧 애굽에 살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말합니다.


  3) 광야에서 나타나는 두 종류의 나무

    성막의 널판과 성막 뜰의 기둥은 둘 모두 현재 광야에 있는 그리고 현제 교회생활을 하는 교인들을

말하는데 사람은 똑같은데 하나님께서 보실 때는 종류가 다른 것입니다.


    1. 성막 뜰의 기둥

       성막 뜰의 기둥은 애굽에서 살던 (광야의 아카시아) 이스라엘 백성들을 광야 교회의 교인들로

부르신 것입니다.

  오늘날 세상에 살던 우리를 교회로 부르셨고 현재 교회 생활을 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마태복음 22장

   1 예수께서 다시 비유로 대답하여 가라사대

   2 천국은 마치 자기 아들을 위하여 혼인 잔치를 베푼 어떤 임금과 같으니

   3 그 종들을 보내어 그 청한 사람들을 혼인 잔치에 오라 하였더니 오기를 싫어하거늘

   9 사거리 길에 가서 사람을 만나는대로 혼인 잔치에 청하여 오너라 한대

  10 종들이 길에 나가 악한 자나 선한 자나 만나는 대로 모두 데려오니 혼인자리에 손이 가득한지  

     라


 성막 뜰의 동서남북이 온 세상을 말하듯이 성막 뜰의 기둥은 구약과 신약시대의 교회생활을 하는

모든 사람들을 말합니다.


   2. 성막의 널판

       성막의 널판도 이스라엘백성과, 이방인인 우리를 말하고 있지만 다른 점은 금 옷이 입혀졌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비유를 계속 보면  임금님의 혼인잔치에 초청을 받아 왕궁까지 들어와 잔치 자리에 않아

있었는데 그중에 밖으로 쫓겨나는 자가 있었습니다.

  쫓겨난 자는 예복을 입지 않았는데 그 예복이 금입니다.

마태복음 22장

  10 종들이 길에 나가 악한 자나 선한 자나 만나는 대로 모두 데려오니 혼인자리에 손이 가득한지   

    라

  11 임금이 손을 보러 들어올쌔 거기서 예복을 입지 않은 한 사람을 보고

  12 가로되 친구여 어찌하여 예복을 입지 않고 여기 들어왔느냐 하니 저가 유구무언이어늘

  13 임금이 사환들에게 말하되 그 수족을 결박하여 바깥 어두움에 내어 던지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하니라

  14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


  애굽에서 부름받아 장정만 60만 명이 광야 교회생활을 하지만 지성소에 들어간 자는 대제사장

뿐이듯이 하나님의 나라 가나안에 들어간 사람은 여호수아와 갈렙 두 사람 뿐이었습니다.

마태복음 7장

  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22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23 그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 

       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히브리서 4장

   1 그러므로 우리는 두려워할지니 그의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남아 있을지라도 너희 중에 혹 미  

     치지 못할 자가 있을까 함이라


  3. 성막 널판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교회 생활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예수님의 보혈의 피로써 죄 씻을 받고 세마포의 예복을 입고

지성소, 곧 천국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안타까운 것은 수 많은 교인들이 자신들이 벌거벗고 있다는 것을 모르고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요즘 교인들이 자신을 보는 기준이 무엇입니까? 권력, 재물, 명예입니다.

  재물이 없으면, 권력이 없으면, 명예가 없으면 벌거벗은 것처럼 부끄러워합니다.


  하나님께서 보시는 기준은 무엇입니까? 부자는 지옥 갔지만 거지 나사로는 천국에 갔습니다.

요한계시록 3장

  14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  

      의 근본이신 이가 가라사대

  15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더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더웁든지 하  

      기를 원하노라

  16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더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내치리라

  17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  

      난한 것과 눈 먼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도다

  18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  

     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19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하나님 보시는 기준은 순결, 거룩입니다.

요한계시록 14장

   1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 사만 사천이 섰는데 그 이마에 어  

      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도다

   2 내가 하늘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니 많은 물소리도 같고 큰 뇌성도 같은데 내게 들리는 소리는  

      거문고 타는 자들의 그 거문고 타는 것 같더라

   3 저희가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구속함을 얻은 십 사만 사  

     천인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4 이 사람들은 여자로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정절이 있는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  

     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서 구속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5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요한계시록 19장

   7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여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  

      아내가 예비하였으니

   8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 

       다 하더라


  성막 널판의 정금은 내가 입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의 보혈의 피로 주님께서 입혀주는 것입니다.

  사람의 기준은 육체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외형을 자신이 가꾸고 자신을 입혀 아름답게 만들고

스스로 멋있고 깨끗하다고 생각 합니다.


  하나님의 기준은 마음입니다. 우리가 마음을 가꿀 때 하나님께서 외부를 아름답게 입혀주십니다

사무엘상 16장

   7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그 용모와 신장을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나의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스가랴 3장

   3 여호수아가 더러운 옷을 입고 천사 앞에 섰는지라

   4 여호와께서 자기 앞에 선 자들에게 명하사 그 더러운 옷을 벗기라 하시고 또 여호수아에게 이  

     르시되 내가 네 죄과를 제하여 버렸으니 네게 아름다운 옷을 입히리라 하시기로

   5 내가 말하되 정한 관을 그 머리에 씌우소서 하매 곧 정한 관을 그 머리에 씌우며 옷을 입히고


  성막 뜰의 벌거숭이 기둥은 백색 천 때문에 더욱 그 모습이 들어납니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에 나 자신의 벌거숭이 모습을 보고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라는 것입니다.

에베소서 5장

  26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27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


  똑같은 사람이지만 세상에서도 외형의 모습으로 사람이 다르듯이

  하나님 나라에서는 그 차이가 하늘과 땅 보 더 큰 차이가 납니다. 

출처 : 성경박사원
글쓴이 : 하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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