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자료/생활

[스크랩] 매실식초

김노섭-열린문 2009. 5. 7. 20:08

⊙준비할 재료
매실(약간 노란 것) 500g, 양조식초 1컵, 황설탕 ½컵, 물엿 ⅓컵

1.만드는 방법
① 매실은 약간 익은 것으로 흠집이 없는 것을 골라 씻은 다음 물기를 완전히 닦아준다.
② 매실을 병에 담고 물엿과 황설탕을 뿌려준다.
③ ②에 양조식초를 부어 꼭꼭 눌러준 다음 밀봉한다.
④ 2~3달 후에 체에 가제를 깔고 ③의 매실식초에 고인 촛물을 완전히 내려준다.
⑤ ④의 촛물을 끓이면서 떠오르는 불순물을 걷어낸다.
⑥ ⑤를 식힌 다음 병에 담아 보관한다.

 

 

 

 

2.만드는 방법

 

 

 

<준비할 재료> 황매(노랗게 익은매실)1kg, 흑설탕600~700g

1. 노랗게 익어 과육이 부드러워진 황매를 흠집이 없는 것으로 골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완전히 뺀다.
2. 황매를 유리병이나 옹기항아리에 담은 다음 윗부분에 흑설탕을 두껍게 덮어 꼭 밀봉을 해 놓는다.
3. 한달 후 밀봉한 황매를 꺼내 삼베나 가제에 받쳐 발효 된 물을 걸러낸다.
4. 걸러낸 물을 약한 불에 올려 살짝 끓인다. 끊일 때 위 로 떠오른 불순물을 깨끗하게 걷어낸다.
5. 그릇째 찬물에 담그거나 냉장고등에 넣어 가능한 한 빨리 식혀서 매실식초의 향이 날아가지 않게 한 다음 유리병이나 옹기 항아리에 넣어 보관해 수시로 먹는다.


::이렇게 드셔보세요

1. 식초를 시원한 생수에 3~5배정도로 희석시켜 마시면 피로가 쉽게 풀린다. 매일 찻잔으로 반잔씩 꾸준히 마시면 몸이 몰라보게 가벼워진다. 장염, 복통, 설사, 변비등을 없애는데도 도움이 된다.
2.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매실식초를 찻잔의 3/1쯤 부은다 음 뜨거운 물 한잔을 넣어 설탕을 약간 가미해 식전30 분이나 잠들기 전에 마시면 효과가 있다.
3. 기관지가 약해 감기에 자주 걸리는 사람은 식초를 물에 10배정로 희석시켜 양치질을 자주한다.
4. 살림에 때가 절어 잘 닦아지지 않을 때 가제에 매실식초 를 묻혀 닦아내면 때가 잘 지워진다.

출처 : ..
글쓴이 : 청매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