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삼대 절기인 유월절, 오순절, 장막절에 관한 영적의미를 간략하게 순서대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레23장, 민28,29장 참조)
1.유월절(일명 무교절)
-제정 경위:
출애굽시의 열번 째 죽음의 재앙이 애굽의 모든 장자를 죽였지만 어린 양의 피로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집 안에 들어가 있는 이스라엘의 장자들을 살려 주신 것을 기념하는 절기임,(출12장)
-시기:
유대 종교력 1월 곧 니산월 14일 저녁부터 7일간 계속 됨, (양력으로는 3월 말 내지 4월 초에 해당)
-영적의미:
1)유월절에 희생된 흠 없는 어린 양은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대속의 죽음을 당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요1:29, 고전5:7) 2)유월절은 오늘 날 성도들이 지키는 성 만찬의 기초이다.(마26:17-30) 3) 장차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직전에 있을 어린 양의 혼인 잔치를 예표한다. (눅22:16-18, 계19:9) 4) 이 때 먹는 무교병은 하나님께 대한 전적 헌신과 봉헌의 상징으로 성도들이 이 세상의 헛된 쾌락과 부귀영화를 좇지 않고 주님 안에서 충성 봉사 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오순절(일명: 칠칠절)
-제정 경위:
초실절(보리의 첫 곡식단을 여호와께 드린 날)로부터 7주가 지난 다음날 곧 50일째 되는 날 밀의 첫 수확을 하나님께 드리는 히브리 최대의 농경제(農耕祭)임. 노동을 금지하고 유교병을 드림
-시기:
무교절 기간 중 첫 안식일이 지난 다음 날을 초실절로 지켰고 그 후 50일 째 날(양력으로는 5월 말 내지 6월 초가 됨)
-영적 의미: (출23;16, 34:22, 행2:1-4, 20:16, 고전16:8)
1) 풍성한 수확을 주신 기쁨과 감사를 표하는 동시에 시내 산에서 율법을 받은 것을 기념함, 2)신약의 오순절 성령 강림 이후에는 추수 감사제에서 성령 강림제로 그 의미가 변화 되었음, 3)오순절은 그리스도의 부활과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아 이루어질 교회 형성을 예표함, 4) 오순절에 바치는 유교병은 유월절과는 달리 그리스도의 보혈로 속죄 받고 회개한 성도들의 몸을 상징함 5)여호와께 바치는 떡 두덩이는 신약 시대의 두 교회 즉 유대인과 이방인 교회의 상징으로 복음이 유대인이나 이방인 모두에게 전파되어 복음을 받아 들이는 자는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3. 장막절(일명 초막절, 수장절)
-제정 경위:
출애굽 후 40년간의 광야 생활을 기념하기 위해 7일간 초막을 짓고 그곳에 거하면서 출애굽시의 광야의 장막 생활을 체험함,
-시기:
유대 종교력 7월 15일부터 일 주일간, (양력으로는 9월 말에서 10월 초에 해당)
-영적 의미:(슥14:16-19, 요7:2,37)
1)출애굽 후 40년 광야 생활에서 인도하고 보호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함, 2) 지난 1년 동안 모든 곡식을 창고에 들일 때 하는 절기로 풍성한 토지 소산과 수확을 주신 것을 감사함, 3)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성취될 성도들의 구원의 완성에 대망이며 예표임, 4)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이루어질 평화의 통치와 참된 번영을 암시적으로 보여 줌.
참조:
- 특별히 이 세 절기만은 반드시 예루살렘 중앙 성소에 모여 지키도록 했는데 그 이유는 1) 단일 중앙 성소의 중요성과 더불어 이스라엘 신앙 공동체의 결속력을 강화하고 2)인류 역사에 직접 개입하셔서 당신의 뜻대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역사적 구원 행위를 깨닫게 하고 3)일상 생활로 잊어 버리기 쉬운 여호와 하나님에 대해 이스라엘 백성들을 영적으로 각성 시키는 계기로 삼으며 4) 당시 각 지역을 중심으로 성행하던 우상숭배의 악습을 경계하고 방지하기 위한 것임
- 구약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 절기를 지킬 때는 구세주에 대한 소망은 있었을지라도 구체적인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영적 인식은 아직 없었음, 상기에 적힌 그리스도에 관한 영적 의미는 신구약 성경을 통틀어 드러난 하나님의 그리스도 십자가를 통한 구속사적 관점에서 해석했을 때에 삼대절기의 의미가 더 명확해진 것을 뜻함.
(상기 자료 출처: 호크마 종합주석 레위기 편, 강병도 편저 기독지혜사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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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대절기의 영적인 의미(출애굽기23:14-17)
우리가 고백하는 예수 그리스도는 요한복음 1장에서 “예수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시오 인간이시다”라고 선언하고 있다 예수그리스도가 “참 하나님이시고 완전하신 인간이시다” 하는 말씀 속에는 상상할 수 없는 진리가 들어 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 만 되시고 인간이 되지 않는 다면은 그는 우리를 위하여 죽을 수 없다 그가 우리를 위하여 대신 죽음을 당하지 않으시고 십자가의 사건이 없다면 우리는 여전히 죄인으로 죄 가운데서 벗어 날 수가 없고 구원을 얻을 수가 없게 된다 성육신 사건은 그가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기 위함이고 이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기 위함이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여러 가지 절기를 지키라고 명령 하셨다 그 절기 들은 안식일 유월절 무교절 오순절 나팔절 속제일 장막절 7대절기가 있다 그 중 이스라엘 남자들이 1년에 한 번식 꼭 지켜야 할 3대 절기는 유월절 오순절 장막절이며 맥추감사절에 해당하는 절기는 오순절이다 오늘은 삼대절기의 영적인 뜻이 무엇인가 깨닫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려고 합니다.
1.유월절(출12:1-51)
출애굽기 12장에는 유월절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유월절 사건은 이스라엘 민족이 이 땅에 사는 동안 평생토록 잊지 말고 기념해야 할 절기이며 구약의 사건 중 제일 귀하고 큰 사건이다 유월절 사건은 기원전 1445년에 있었던 역사적인 사건으로 애굽 땅 전역에 짐승과 사람의 장자가 죽는 재앙이 내렸으나 천사들이 양의 피가 집 좌우문설주와 인방에 묻어 있는 이스라엘 백성의 가정에는 재앙을 내리지 아니 하였고 넘어 갔으며 바로왕은 히브리민족을 더 이상 학대할 수가 없어 자유 을 선포한 날이요 자유를 얻은 히브리 민족의 지도자 모세는 하나님의 도움으로 홍해를 육지 같이 건너고 애굽의 고통에서 해방한 날이 유월절이다 이 유월절의 영적인 뜻은 유월절의 어린양은 예수그리스도를 예표 한다 일 년 되고 흠 없는 유월절 어린양을 니산월 14일 저녁에 잡고 양의 피를 이스라엘민족이 출입하는 집 좌우 문 설주와 인방에 바르므로 그 붉은 피를 볼 때에 장자가 죽는 죄 앙에서 구원 받았다는 것은 세상 죄를 짊어지고 어린양으로 오신 예수님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 죽음을 죽으시고 보배로운 피를 흘리셨으므로 예수그리스도의 피가 믿는 하나님의 백성의 모든 죄를 사하여 주시고 심판에서 벗어나게 하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공의를 만족하게 하셔 읍니다 유월절을 지킨 이스라엘 백성은 일 주일동안 누룩을 집에서 제하고 누룩 없는 빵을 먹어야 한다 만약 그 때에 누룩을 넣은 빵을 먹어 면 백성 중에서 끈 어 진다 이는 우리에게도 예수그리스도를 나의 구주로 고백하고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백성이 된 성도는 죄를 멀리하고 죄를 대적하며 죄와 상관없는 누룩 없는 거룩한 삶을 살아야 되는 진리를 깨닫게 해 준다.
2.오순절(레23:15-22)
오순절은 이스라엘백성이 애굽 땅에서 해방되어 나온 후 가나안 땅에 들어가 그 해 가을에 파종한 밀과 보리농사를 거두 어 들인 후 토지소산의 에바로 떡 두 개를 만들어 하나님께 드리는 절기다 오순절에 순서는 유월절 칠 안식일인 무교절이 끝나고 그 다음날에 이스라엘 밭에서 먼저 익은 곡식의 첫 이삭 한단을 베여 제사장에게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이스라엘 백성을 위하여 여호와 앞에 열 납 되도록 흔들어 하나님께 바치고 유월절 칠 안식일인 무교절이 끝나는 다음날부터 세어서 합 오십일을 계수하여 밀과 보리 추수를 마친 후에 새 곡식의 에바 십분 이로 만든 떡 두 개를 가져다가 흔들어 드리는 제사가 오순절 또는 맥추절이라 한다 맥추절의 영적인 뜻은 초실절의 첫 이삭은 예수그리스도의 부활을 상징하며 오순절은 예수그리스도 부활 후 50일째 성령이 강림한 것 같이 보혜사 성령이 오순절 날에 다락방에 강림하여 세계 모든 민족에게 복음이 전파 될 것을 나타내며 떡은 예수그리스도의 말씀이요 생명의 말씀인 예수그리스도를 상징한다 두 덩이는 유대인과 이방인을 나타내며 고로 유대인 이방인 모두는 생명의 양식인 예수그리스도의 말씀으로 살 것을 상징하는 절기다.
3.장막절(레23:33-44)
장막절은 성력 7월 15일며 태양력으로 11월 해당 된다 가을 추수가 끝난 후 이스라엘 백성들은 밖으로 나가 초막을 지어 칠일동안 거하면서 각종 성회로 지키게 된다 우리에게는 추수감사절에 해당하는 초막절의 영적인 뜻은 집에 거하지 않고 초막에 거하는 이유는 이 세상은 나그네 세상이요 우리의 영원한 집은 하늘나라이며 가을의 추수는 일 년 중 마지막 추수이다 이와 같이 이 세상이 끝나는 날에는 예수님께서 천사들과 함께 이 땅을 심판 하실 것이며 알곡은 곡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영원히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게 된다.
이와같이 성경은 구약과 신약 구약은 오실 메시아에 대한 예언과 예표로 신약은 구약에 예언한 말씀이 그대로 이루워지는 성취인 이 땅에 오신 예수그리스도를 나타내고 있다
삼대절기를 대대로 영원히 지키라고 명령하신 것은 유월절은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속죄를 상징하며 오순절은 예수그리스도의 부활과 보혜사 성령강림을 상징하며 장막절은 이 세상의 마지막 심판과 구원 얻은 성도의 천국을 예표하는 중요한 기독교의 핵심 사건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특별히 오늘은 시온성가대 주최 성가경영대회를 가지게 된 것을 감사드림니다 성경에 하나님께 우리를 선택하신 것은 하나님을 찬양하기 위하여 우리를 선택하였다 하여 읍니다(엡1:14) 찬송이 왜 중요 하냐 수직으로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의 만남이요 수평으로는 성도와 성도의 만남이다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가는 통로가 기도와 찬양이다 사람이 만나면 서로 대화를 통하여 두 사람의 사귐이 이루어지는 거와 같이 성도가 하나님과의 만남도 예배를 통하여 찬양 기도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을 만나게 된다
우리는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하겠습니까 맥추감사절을 맞이하여 나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돌아가시고 심판에서 나를 구원하신 어린양 예수그리스도를 찬양하는 백성이 됩시다
독생자를 보내주신 하나님께 물질로 감사 합시다
오순절 날에 보혜사 성령께서 이 땅에 강림하여 땅 끝까지 열방에 복음이 전파되고 교회를 세워 우리를 불어 하나님의 충성된 종으로 사용하신 성령님과 예수그리스도와 삼위의 하나님께 찬양과 감사를 드립이다. 아멘
-2008년 7월 13일 맥추감사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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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대절기와 영적인 뜻 (출애굽기23:14-17)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매년 삼 차 절기를 지키라고 명령 하고 있음이다
매년 삼차 지켜야 할 절기는 ①유월절 ②오순절 ③장막절 이며 본문에는 맥추절과 수장절 이라고
말씀하고 있으나 맥추절을 오순절 수장절을 장막절 이라고 합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삼대절기를 왜 지키라고 하여서며 영적인 뜻을 통하여 감사절의 깊은 의의를 깨닫고 저 합니다
1.과거의 은혜를 잊지 말라 (출23:14-15,신명기16:1-8)
삼대절기 가운데 유월절을 먼저 지키게 됨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의 종살이 430년 노예생활을
청산하고 모세의 인도로 애굽에서 탈출한 날을 영원히 잊지 말고 기념하기 위하여 유월절을 매년 지키라고 명령하고 있음이다(신16:3)
유월절의 뜻은 “넘어간다” 는 말입니다
모세가 애굽 왕 바로 앞에 나아가 여호와의 말씀에 내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광야에서 여호와 하나님께 경배하리라 하였으나 바로의 마음이 강퍅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지 아니 할 때에 하나님께서 열
가지 재앙으로 애굽 땅을 징벌 하였고 강퍅한 바로는 마지막 장자가 죽는 재앙에서야 두 손을 들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자유와 해방을 주었으며 이스라엘은 아빕월 1월 14일 저녁에 흠 없는 양을 잡고 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르므로 장자의 재앙에서 넘어 갔으며 그날 밤에 모세의 인도로 애굽 땅을 탈출하여
애굽의 종살이 속박에서 벗어나게 되여 읍니다
그 날을 잊지 말고 기억하고 기념하여 지키라는 명령은 과거의 은혜를 잊지 말라는 하나님의 당부이며 깊은 영적인 뜻이 담겨 있음이다
그것은 오늘 우리도 과거의 은혜를 잊지 말고 기억할 것을 상징하고 있음이다
유월절은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을 상징 합이다
이스라엘백성은 문설주에 양의 피를 바르므로 애굽의 종살이에서 해방된 거와 같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유월절을 지상에서 제자들과 최후의 만찬으로 마신 후 십자가에 돌아가시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이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케 하셔서 우리를 사탄과 죄와 죽음에서 해방시켜 하나님과 화목케 하시므로 구원하여 주셔 읍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 나아올 때 마다 예배를 들릴 때 마다 하나님의 십자가의 사랑을 늘 생각하며 감사드리며 지난날의 은혜를 기억해야 합이다
2.현재의 받은 은혜를 감사하라 (출23:16)
초실절은 밀과 보리 추수의 시작이요 오순절은 추수를 마치는 절기다
초실절은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 드리고 제사장은 전 이스라엘 밭에 있는 곡식을 대표하여 안식일 이튼 날에 여호와 앞에 흔들어 드린 다 초실절의 신령한 뜻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상징 한다
초실절에 첫 이삭 한 단을 베어서 하나님께 흔들어 전 이스라엘 땅에 곡식을 대표함 같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안식일 다음 첫날에 무덤에서 부활하여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셔 읍니다
초실절부터 50일째 되는 날이 오순절입니다
오순절은 모든 추수를 마치고 새 곡식의 가루 에바 10/2로 떡 두개를 만들어 하나님께 요제로 드린 다
떡 하나는 유대인을 위하여 다른 하나는 이방인을 위하여 드리는 상징이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돌아가시고 누룩 없는 떡으로 그 몸이 무덤에서 썩지 않으며 초실절의 첫 이삭과 같이 삼일 만에 첫
부활로 살아나시고 제자들에게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아버지의 약속하신 보혜사 성령을 받으라고
부탁 하시고 제자들은 마가요한 다락방에 모여 열을 동안 기도하여 오순절 날에 보혜사 성령이 강림하여 복음이 세계만방에 전파되어 유대인과 이방인을 가리지 않고 누구든지 주예수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되어서니 오순절은 성령의 강림으로 동서양을 물론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믿음으로 구원받은 현재의 은혜를 감사하는 자가 되어야 합이다
3.미래의 받을 은혜를 감사하라 (출23:16-17,fp23:34-44)
장막절의 다른 이름은 수장절 이라고 한 다 수장절이란 가을에 곡식을 추수하여 저장한다는 뜻이며
장막절은 추수 한 후 7일 동안 초막에 거하며 옛 조상들이 애굽에서 탈출하여 광야 장막생활을 기념하여 대대로 알게 하기 위함이라고 하여 읍니다 장막절의 영적인 의미는 하나님의 큰 권능으로 이스라엘을
광야의 장막에서 축복의 땅 가나안으로 인도하여 양과 소를 기르며 농사하여 가을에 기쁨의 수학을 함에 대한 감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의 남자는 초막에서 7일 동안 지나게 함은 과거의 광야생활도 기념하면서 앞으로 닥아 올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의 소망으로 기대하는 축복의 절기입니다
우리는 추수감사절을 맞이하여 어떤 마음가짐과 무엇으로 하나님께 감격에 넘치는 감사를 오늘 드려야 합니다
①감사는 깊은 깨달음에서 온다고 함이다
하나님께서 만물을 창조 하실 때 인간에게는 만물의 영장으로 사고 생각하는 기관을 주셨습니다
어느 교회에서 예수동생이란 별명을 가진 늘 감사하며 사는 독실한 남자 집사님의 산 체험 입니다
부인이 병에 걸려 있고 딱한 생활 가운데서도 얼굴빛이 환하고 늘 감사 합니다
그 이유는 그분의 집안에 먼지가 하얗게 묻은 낡은 배낭 하나가 걸려 있음이다
육이오 피난시절에 총알이 날아와 사람들이 쓰러지는데 자기는 배낭 덕분에 죽음을 면했다고 벽에 걸어 놓고 항상 감사하며 내가 불평하면 천벌을 받지 하며 살아간다고 합이다
여러분 종은 울려서 소리가나고 그리스도인은 어려운 가운데서도 지난날을 깊이 생각하며 불평과 불만보다 감사하면서 내세를 소망하면서 이 장막세상을 살아가는 것이 오늘의 감사절의 의미가 있는 줄 믿습니다
②감사함으로 그 문에 들어가라 “감사함으로 그 문에 들어가며 찬송함으로 그 궁전에 들어가서 그에게 감사하며 그 이름을 송축 할지어다(시100:4)” 여러분은 오늘 감사절에 무엇으로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까?
물론 우리 모두는 과거에 마귀의 종으로 살던 우리를 예수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우리 죄를 사하시고 구원 하여주신 은혜 성령의 도움으로 현재까지 믿음으로 살아온 은혜 앞으로 들어갈 하늘나라의 소망을 찬양하지만 금년 일년을 도리 켜 생각할 때 각자가 받은 은혜가 무엇인지 지금 생각해 봅시다
다윗은 원수의 손에서 자기의 생명을 보호하시고 이스라엘의 왕으로 세우주신 하나님께 감사
드렸습니다
솔로몬은 예루살렘 성전을 짓게 된 것을 감사 하였습니다.
바울은 죄인 중에 괴수와 같은 자기를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도로 부르심에 감사 하였습니다.
미국의 조상들은 약 400년전 180톤의 조그만 한 배를 타고 신앙의 자유를 위하여 대서양의 거센 파도를 횡단하여 북미대륙에 정착하여 혹독한 겨울의 추위와 질병에서 살아남은 자들이 이듬해 원주민으로부터 씨앗을 얻어 밭을 일구고 씨앗을 심어 가을의 첫 추수를 한 후 1623년 11월에 하나님께 추수감사를 드려 감격의 감사를 하였습니다.
여러분 감사는 신앙 인격의 측도라고 합이다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한다고 말씀 합니다(시50:23)
여러분 세상이 변하고 어지러워도 우리는 십자가 구원의 은혜 현재 믿음으로 사는 은혜와 축복 미래의 하늘나라 소망으로 항상 감사하며 승리하는 자가 되기를 기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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